영원히 꺼지지 않는 불의 지옥은 존재하는가?

천년기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비디오 재생

누군가가 메리 엘렌에게

왜 마녀에게 예배하는지 물었을 때 그녀는 의외의 답변을 하였습니다. 그녀는 “제가 어렸을 때 지옥 불과 유황 불을 강조하는 교회를 다녔습니다.

어린아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오랫동안 불태울 거라고 교회에서 가르쳐 주었을 때 저는 만일 하나님이 그런 분이라면 이곳을 떠나는 것이 낫겠다고 생각했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이것이 메리 엘렌이 하나님을 떠난 이유였습니다. ‘하나님이 정말 그렇게 하실까?’라는 그녀의 의문은 사실 모든 사람이 궁금해하는 질문입니다.    

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요한일서 4:8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우리가 하나님의 모든 섭리를 다 이해하기는 어렵지만 성경은 분명하게 하나님은 사랑이시라고 가르칩니다.

2. 전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바람은 무엇인가요?

베드로후서 3:9
주께서는…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모든 사람이 회개하지 않을 것처럼 보이지만 하나님의 소원은 모든 사람이 그분께 나아와 구원을 얻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에게 다 그분께 오라고 초대하십니다(마 11:28). 그 초대에 응하여 예수님을 믿는 자들은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을 것입니다(요 3:16).

3. 지옥이 정말 존재하나요?

마태복음 10:28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실 수 있는 이를 두려워하라

예수님은 지옥이 있다고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4. 지옥 불은 언제 타는 건가요?

마태복음 13:40-42
그런즉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사르는 것같이 세상 끝 에도 그러하리라 인자가 그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 나라에서 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 또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내어 풀무 불에 던져 넣으리니

예수님의 말씀에 따르면 지옥 불은 “세상 끝”에 나타나는데 이 말씀은 어느 누구도 지금 지옥에서 불에 타고 있는 사람은 없다는 뜻입니다.

5. 죄인들은 언제 지옥에 가나요?

요한복음 5:28-29
이를 놀랍게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예수님께서는 두 가지 부활을 말씀하셨습니다. 첫째는 생명의 부활로서 그분이 재림하실 때 일어날 것입니다. 반면 심판의 부활은 예수님이 재림하신 후 1,000년의 시간이 지난 다음에 일어납니다.

예수님의 가르침에 따르면 그 누구도 천 년이 지나기 전까지는 지옥 불에 있지 않을 것입니다[『기록되었으되』 11과의 천년기를 참조하세요].

6. 지옥은 어디에 있나요?

요한계시록 20:9
그들이[사탄과 악인들] 지면에 널리 퍼져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르매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그들을 태워 버리고
베드로후서 3:7
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보호하신 바 되어 경건하지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

성경은 지옥 불이 지면에서 일어날 것이라고 가르치고 있는 반면 많은 사람은 지옥이 지구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상은 사람들이 지어낸 이야기입니다. 지옥 불은 지구 전체를 소멸시킬 것입니다.

7. 지옥에 가는 악인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되나요?

에스겔 18:4
범죄 하는 그 영혼은 죽으리라
로마서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요한계시록 20:14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지옥 불 속에 들어가는 사람들은 그곳에서 죽을 것입니다. 즉 성경은 사람들이 지옥에서 영원히 고통 받을 것이라고 가르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성경에서 가장 잘 알려진 구절은 예수님을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요 3:16). 

8. 지옥에서 불에 타는 사람들의 상태는 결국 어떻게 되나요?

말라기 4:1, 3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용광로 불 같은 날이 이르리니 교만한 자와 악을 행하는 자는 다 지푸라기 같을 것이라 그 이르는 날에 그들을 살라 그 뿌리와 가지를 남기지 아니할 것이로되…또 너희가 악인을 밟을 것이니 그들이 내가 정한 날에 너희 발바닥 밑에 재와 같으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성경은 지옥 불이 악인을 멸망시킬 것이라고 명확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악인들이 영원히 살아 있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닙니다. 사실 영생은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만 주어지는 선물이기에 악인들이 영원히 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악인들은 예수님을 믿지 않기 때문에 버려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기로 선택하지 않은 자들에게 하나님은 불멸을 허락하지 않으십니다. 요한일서 5장 12절을 보면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습니다. 악인들에게는 하나님의 아들이 없기에 영원히 살 수 없고 지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9. 지옥이 사탄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에스겔 28:18
내가 네 가운데에서 불을 내어 너를 사르게 하고 너를 보고 있는 모든 자 앞에서 너를 땅 위에 재가 되게 하였도다

사탄도 지옥 불에 타서 재가 될 것입니다. 사탄과 그의 악한 천사들은 지옥에 있는 악인들을 괴롭힐 권한을 받지 못할 것입니다. 사탄과 악한 천사들은 지옥 불 속에서 남김없이 타서 사라질 것입니다. 지옥은 세상을 깨끗하게 정화시킬 것이며 지구와 우주에 남아 있는 모든 죄의 흔적을 제거할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주 한 켠에 영원한 지옥을 만들어 악인들이 그곳에서 영원토록 형언할 수 없는 고통을 겪는 것을 원치 않으십니다. 노아의 때에도 그러셨던 것처럼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을 한번 더 깨끗하게 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죄와 죄인들이 영원히 사라질 것이기에 “재난이 다시 일어나지 아니”(나 1:9)할 것입니다. 

10. 하지만 성경은 악인들이 영원히 탈 것이라고 말하고 있지 않나요?

요한계시록 14:11
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의 이름 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
요한계시록 20:10
또 그들을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지금까지 우리가 살펴본 것처럼 성경은 사탄이 지옥 불 속에서 재가 될 것이라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사탄이 영원히 불에 타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11. 그렇다면 지옥 불을 언급할 때 “영원히”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사무엘상 1:22
한나는…그의 남편에게 이르되 아이를 젖 떼거든 내가 그를 데리고 가서 여호와 앞에 뵙게 하고 거기에 영원히 있게 하리이다 하니
사무엘상 1:28
그러므로 나도 그를 여호와께 드리되 그의 평생을 여호와께 드리나이다 하고 그가 거기서 여호와께 경배하니라

한나는 그녀의 아들을 성전에 “영원히” 머물게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그녀는 “그의 평생” 동안 성전에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렇기에 이 상황에서 “영원히”는 “사무엘이 살아 있는 동안”이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만약 ‘영원’의 의미가 ‘영원토록’의 의미였다면 오늘날에도 우리는 성전에서 사무엘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성경은 두 번에 걸쳐서 지옥을 “영원한” 것으로 언급하고 있지만 성경의 여러 곳에서 ‘영원’이 ‘특정 사건이 지속될 때까지’의 의미로 사용되었던 것처럼 이 또한 같은 맥락에서 이해해야 합니다. 많은 경우에 성경이 오래전에 끝난 사건을 “영원히”라는 말로 표현했던 것처럼 말입니다.

12. 성경에서 지옥이 어떠한 곳인지에 대해 묘사할 때 사용한 사건은 무엇인가요?

유다서 1:7

소돔과 고모라와 그 이웃 도시들도…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음으로 거울이 되었느니라

베드로후서 2:6

소돔과 고모라성을 멸망하기로 정하여 재가 되게 하사 후세에 경건하지 아니할 자들에게 본을 삼으셨으며

성경에서는 소돔과 고모라 사건이 지옥의 “영원한” 불을 예증합니다. 우리가 앞서 배운 것처럼 여기서 ‘영원하다’는 표현은 지옥 불이 영원히 타오르지 않을 것임을 암시합니다. 왜냐하면 소돔과 고모라가 지금도 불타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옥 불의 결과는 영원할 것입니다. 소돔과 고모라가 그랬듯이 죄인들은 지옥 불에 타서 완전히 재로 변할 것입니다.

13. 누구를 위해서 지옥이 만들어졌나요?

마태복음 25:41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

지옥은 우주에서 죄와 대반역자 사탄을 제거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에스겔 33장 11절에서 하나님은 “나는 악인이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악인이 그의 길에서 돌이켜 떠나 사는 것을 기뻐하노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뜻을 따르지 않고 사탄을 택한 사람들은 사탄과 악한 천사들과 함께 마태복음 25장 41절에서 말한 “영원한 불”로 소멸될 것입니다. 그러나 유다서 7절에서 분명히 말하듯이 그 불 자체가 영원한 것이 아니라 그 소멸의 결과가 그러하다는 것입니다. 지옥 불에 타는 것은 무엇이든지 또는 누구든지 영원히 멸망할 것입니다.

14. 왜 성경에서는 지옥 불을 “꺼지지 않는 불”이라고 언급했나요? 

누가복음 3:17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예레미야 17장 27절에서 하나님은 “꺼지지 않는” 불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이 불은 역대하 36장 19절로부터 21절에서 예루살렘이 바벨론에 의하여 멸망되었을 때에도 언급되었습니다. 하지만 예루살렘이 오늘날까지 불에 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여기서 하나님은 어떤 방법으로도 지옥 불의 심각성을 줄일 수 없으리라는 것을 강조하십니다. 지옥은 해야 할 일을 끝마칠 때까지 타오를 것입니다. 

그 어떤 것도 지옥 불을 벗어날 수 없을 것인데 그 불과 닿는 모든 것은 완전히 소멸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15. 누가복음 16:19-31에 언급된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이야기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부자와 나사로의 이야기는 비유입니다. 예수님은 이 이야기를 사후 세계를 설명하기 위해서 주신 것이 아니라 청중에게 몇 가지 중요한 교훈을 주시기 위하여 사용하신 것입니다.    

1) 부가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의 증거는 아닙니다. 가난 역시 하나님의 축복이 부족하다는 것을 암시하지 않습니다.   

2) 구원은 타고난 권리가 아닙니다. 많은 유대인은 그들이 아브라함의 자손이기에 구원을 보장받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비유의 목적은 유전이 그들에게 영원한 생명을 제공하는 것이 아님을 청중에게 알려 주는 것이었습니다.

3) 우리는 성경을 기록된 대로 따라야 합니다. 이 비유에서 예수님은 그 부자에게 만일 그의 형제들이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흥미롭게도 얼마 후 나사로라는 사람이 죽은 자 가운데서 실제로 부활하지만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님을 믿기보다는 나사로를 죽이기 위한 계획을 세웠습니다(요 12:10).

16. 지옥 불이 다 탄 후에 하나님은 무엇을 하시나요? 

요한계시록 21:1

또 내가 새 하늘과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지옥 불이 다 타고난 후에 하나님께서는 이 지구를 재창조하실 것입니다. 모든 죄의 흔적은 사라질 것입니다. 우리의 영원한 본향은 아름답고 완벽한 곳이 될 것이며 그곳에서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과 함께 거할 것입니다(계 21:3). 지옥 불은 자비로운 하나님의 사랑을 드러냅니다.

최후의 한 사람까지 구원하시기 위하여 모든 일을 하신 후, 하나님은 이 땅을 소멸시키시고 모든 죄의 흔적을 제거하실 것입니다. 영원한 생명을 선택하지 않는 자들은 영원히 고통 받기보다는 완전히 사라질 것입니다. 죄와 죄인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구원받은 자들은 죄 없는 세상에서 영원히 행복하게 살아갈 것입니다.

당신은 오늘 예수님께서 주시는 구원의 선물을 받아들여 죄와 슬픔이 없는 곳에서 영원히 살기로 결심하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