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신뢰할 수 있나요

말세의 징조를 보라

하나님께서는 왜 고통을 허락하십니까?

비디오 재생

미국인 사업가가 2009년에

150년 형을 선고받았습니다. 그의 자산 관리 회사가 수천 명을 상대로 수천억 원을 사기 친 것이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그 사람을 신뢰하고 열심히 모은 돈을 투자했던 사람들은 배신을 당했습니다. 신뢰는 우리 삶에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것입니다. 우리는 누군가에게 소포를 보낼 때 그 소포가 정해진 장소와 시간에 잘 도착할 것이라 믿고 보냅니다. 

고장 난 제품을 수리하기 위하여 서비스 회사에 맡길 때 우리는 잘 고쳐서 다시 돌려줄 것이라고 믿고 맡깁니다. 또한 은행에 돈을 저축할 수 있는 것도 맡긴 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신뢰가 없다면 아주 단순한 일조차 제대로 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문제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신뢰할 만한 분입니까? 그리고 성경은 신뢰할 만한 책입니까? 직접 만나 보지 못한 하나님을 어떻게 믿을 수 있습니까? 
실제로 많은 사람이 ‘성경은 믿을 수가 없다’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성경 예언의 역사적 성취를 통하여 그 신뢰성을 증명하십니다.

1. 하나님은 그분이 신뢰할 만한 분이라는 사실을 어떻게 증명하시나요?

이사야 46:9-10

너희는 옛적 일을 기억하라 나는 하나님이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느니라 나는 하나님이라 나 같은 이가 없느니라 내가 시초부터 종말을 알리며 아직 이루지 아니한 일을 옛적부터 보이고

하나님께서는 미래의 사건이 일어나기 전에 그것을 미리 예언하심으로 하나님 자 신이 신뢰할 만한 분이라는 것을 보여 주십니다.

2. 느부갓네살왕의 이야기를 통해 하나님은 어떻게 자신을 드러내셨나요?

다니엘 2:1

느부갓네살이 다스린 지 이 년이 되는 해에 느부갓네살이 꿈을 꾸고 그로 말미암아 마음이 번민하여 잠을 이루지 못한지라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은 한 꿈으로 인해 번민하게 되었습니다. 잠에서 깬 느부갓네살은 매우 중요한 꿈을 꾸었다는 것을 알았지만, 그 꿈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그 꿈의 내용조차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3. 박사들이 왕의 꿈을 해석하지 못하자 왕은 어떻게 반응하였나요?

다니엘 2:10

갈대아인들이 왕 앞에 대답하여 이르되 세상에는 왕의 그 일을 보일 자가 한 사람도 없으므로 어떤 크고 권력 있는 왕이라도 이런 것으로 박수에게나 술객에게나 갈대아인들에게 물은 자가 없었나이다

다니엘 2:12

왕이 이로 말미암아 진노하고 통분하여 바벨론의 모든 지혜자들을 다 죽이라 명령하니라

이 사형 선고는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인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에게도(하나냐, 미사엘, 아사랴라고도 알려진) 중대한 문제였습니다. 그들도 느부갓네살왕의 지혜자들이었기 때문에 이 사형 선고를 피해 갈 수 없었던 것입니다.

4. 이러한 죽음의 위기에서 다니엘은 무엇을 합니까?

다니엘 2:17-18

이에 다니엘이 자기 집으로 돌아가서 그 친구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에게 그 일을 알리고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 이 은밀한 일에 대하여 불쌍히 여기사 다니엘과 친구들이 바벨론의 다른 지혜자들과 함께 죽임을 당하지 않게 하시기를 그들로 하여금 구하게 하니라

다니엘 2:19

이에 이 은밀한 것이 밤에 환상으로 다니엘에게 나타나 보이매 다니엘이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찬송하니라

다니엘은 느부갓네살왕에게 꿈에 대해 알아낼 수 있는 시간을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그의 친구들과 함께 왕의 꿈을 깨달아 알 수 있게 해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드렸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기도에 응답하셨고 그 꿈에 대해 알려 주셨습니다.

5. 다니엘은 왕의 꿈을 어떻게 묘사했나요?

다니엘 2:31

왕이여 왕이 한 큰 신상을 보셨나이다

우상 숭배자인 느부갓네살은 꿈에서 다양한 물질로 만들어진 큰 신상을 보게 됩니다.

6. 그 신상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었나요?

다니엘 2:32-33

그 우상의 머리는 순금이요 가슴과 두 팔은 은이요 배와 넓적다리는 놋이요 그 종아리는 쇠요 그 발은 얼마는 쇠요 얼마는 진흙이었나이다

7. 이 큰 신상에 어떤 일이 일어났나요?

다니엘 2:34-35

또 왕이 보신즉 손대지 아니한 돌이 나와서 신상의 쇠와 진흙의 발을 쳐서부서뜨리매…우상을 친 돌은 태산을 이루어 온 세계에 가득하였나이다

다니엘은 사람이 손대지 않은 돌이 날아와서 그 신상의 발을 쳐서 부술 것이라고 왕에게 말했습니다. 그리고 이 돌은 신상이 있던 자리를 차지하여 온 땅에 가득하게 될 것이었습니다.

8. 금 머리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다니엘 2:38

왕은 곧 그 금 머리니이다

당시 느부갓네살의 바벨론 왕국은 의심의 여지 없이 세계를 정복한 강국이었습니다. 또한 선지자 이사야는 바벨론을 가리켜 “황금성”이라(사 14:4) 묘사했을 만큼 부유한 나라였습니다. 

성벽의 높이는 60미터에 달했고, 그 넓이는 마차 두 대가 다니기에 충분했습니다. 성의 문은 견고한 청동으로 만들어졌고 성 내부에는 무한한 자원이 비축되어 있었습니다. 유프라테스강은 바벨론성을 가로지르며 흐르고 있었기 때문에 물에 대한 걱정도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아무도 바벨론성이 멸망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9. 다니엘이 바벨론에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언하였나요?

다니엘 2:39

왕을 뒤이어 왕보다 못한 다른 나라가 일어날 것이요

놀랍게도 다니엘은 이 강력한 바벨론이 그보다 못한 나라에 의하여 멸망할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이사야 13장 19~20절에 따르면 바벨론은 곧 멸망할 것이고 그곳에 거주할 자가 다시는 없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역사적으로 느부갓네살의 왕국은 BC 605년부터 539년까지 세상을 통치했습니다. 그 후에 팔과 가슴으로 예언되었던 메대와 페르시아 왕국이 연합하여 바벨론을 멸망시켰습니다(다니엘 5장에 나온 바벨론의 멸망에 관하여 읽어 보세요). 특별히 선지자 이사야는 바벨론이 멸망하기 150년 전에 고레스라는 사람이 그 성을 무너뜨릴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사 45:1-2). 그리고 실제로 메대-페르시아의 고레스왕이 바벨론을 무너뜨렸습니다. 하나님께서 예언하셨던 것이 정확하게 이루어진 것입니다.

10. 메대-페르시아 왕국 이후에 오는 세 번째 왕국은 어떤 금속으로 묘사되었나요?

다니엘 2:39

셋째로 또 놋 같은 나라가 일어나서 온 세계를 다스릴 것이

청동 무기를 잘 다루기로 유명한 그리스의 알렉산더는 BC 331년에 있었던 아벨라 전투에서 메대-페르시아를 누르고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유대 역사가 요세푸스는 알렉산더 대왕이 세계를 정복하게 될 자신의 운명을 다니엘서의 예언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고 기록했습니다(요세푸스, 유대 고대사, 244).

11. 넷째 나라는 어떤 금속으로 상징되었나요?

다니엘 2:40

넷째 나라는 강하기가 쇠 같으리니

철의 제국 로마는 BC 168년에 그리스를 정복했습니다. 로마는 예수님의 시대에 유대를 통치했던 나라입니다. 로마의 강력한 통치는 600년 이상 지속되었으며 그 긴 시간 동안 로마는 하나님의 백성을 핍박하였습니다.

12. 이 예언에서 로마 제국의 멸망은 어떻게 묘사되었나요?

다니엘 2:41-42

왕께서 그 발과 발가락이 얼마는 토기장이의 진흙이요 얼마는 쇠인 것을 보셨은즉 그 나라가 나누일 것이며 … 그 나라가 얼마는 든든하고 얼마는 부서질 만할 것이며

느부갓네살이 꿈에서 본 신상의 열 발가락처럼 로마는 다른 나라에 의해서 멸망 한 것이 아니라 분열되었습니다. 게르만족의 이동으로 말미암아 로마는 마침내 10개의 부족으로 분열되어 현재의 유럽을 구성하게 되었습니다(AD 476년). 

13. 로마 제국과 같은 통일 왕국이 다시 존재할 수 있을까요?

다니엘 2:43

왕께서 쇠와 진흙이 섞인 것을 보셨은즉 그들이 다른 민족과 서로 섞일 것이나 그들이 피차에 합하지 아니함이 쇠와 진흙이 합하지 않음과 같으리이다

다니엘은 “손대지 아니한…돌이” 느부갓네살왕의 꿈속에 나타났던 신상을 치고, 그 신상을 부순 돌은 “온 세계”에 가득하게 되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단 2:33-35).

신상을 파괴한 돌은 재림의 때에 세상의 모든 권력을 소멸시킬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성경에서 돌이나 바위는 자주 예수님을 상징하고 있습니다(시 89:26; 마 16:18). 

예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광야에서 생수를 내어 주신 반석이며, 모세가 몸을 숨긴 바위이며, 지혜로운 자들이 집을 짓는 기초인 반석을 상징하기도 합니다(출 17:6; 33:22; 마 7:24). 또한 고린도전서 10장 4절은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저희를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중국이나 미국 혹은 이스라엘이 최후의 왕국을 세워 세상을 통치할 것이 아니라, 오직 예수님만이 그분의 나라를 세우시고 세상을 통치하실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습니다. 왕 중의 왕이 통치하시는 왕국이 곧 다섯 번째 왕국이 될 것이며 그 나라는 영원할 것입니다. 

14. 그렇다면 최후의 왕국은 누가 세울 것인가요?

다니엘 2:44

이 여러 왕들의 시대에 하늘의 하나님 이 한 나라를 세우시리니 이것은 영원히 망하지도 아니할 것이요 

느부갓네살이 꿈에서 본 신상의 열 발가락처럼 로마는 다른 나라에 의해서 멸망 한 것이 아니라 분열되었습니다. 게르만족의 이동으로 말미암아 로마는 마침내 10개의 부족으로 분열되어 현재의 유럽을 구성하게 되었습니다(AD 476년). 

15. 하나님께서 이 땅에 새 나라를 세우실 때 세상 나라들에게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다니엘 2:44

이 모든 나라를 쳐서 멸망 시키고

 

그 돌이 신상의 발을 쳤다는 것은 예수님께서 분열된 나라의 때에 오실 것임을 의미합니다. 이 세상의 나라들은 결국 파괴될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예언들이 역사를 통하여 완벽하게 성취된 것처럼 예수님은 곧 다시 오실 것이고 영원한 나라를 세우실 것입니다.

16. 다니엘이 자신의 꿈을 해석하였을 때 느부갓네살이 다니엘의 하나님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하였나요?

다니엘 2:47

너희 하나님은 참으로 모든 신들의 신이시요 모든 왕의 주재시로다 네가 능히 이 은밀한 것을 나타내었으니 네 하나님은 또 은밀한 것을 나타내시는 이시로다

느부갓네살왕은 다니엘의 하나님이 자신이 잊은 꿈을 기억나게 하시고, 미래에 대해 완벽하게 예언하시며, 세상 나라들을 통치하실 수 있는 분임을 보고 그분이 참된 신인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은밀한 것을 말씀하실 뿐 아니라 깨닫게 해 주시는 분입니다. 

기억해야 할 세가지

1) 하나님께서는 온 세계에 대한 통치권을 가지신 분입니다.

2) 우리는 지구 역사의 마지막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3) 하나님의 왕국은 영원할 것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신뢰할 만한 분임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당신은 하나님을 신뢰하고, 당신의 삶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에 대해 더 많이 알기 원하십니까?    

하나님께서는 성경을 어떻게 인류에게 전해 주셨나요?

  •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딤후 3:16-17).
  •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벧후 1:21).
  • 하나님께서 성경에 감동을 불어넣으셨습니다. 성령께서 성경을 기록한 많은 사람의 마음에 임하셔서 그들의 마음에 주신 생각과 개념을 그들이 인간의 언어로 표현한 것입니다.
  • 구약 성경은 39권, 신약 성경은 27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총 1,189개의 장과 31,100개가 넘는 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성경은 40명이 넘는 사람에 의해 약 1,500년에 걸쳐 기록되었습니다.
  • 고고학을 보면 성경의 역사가 사실이라는 것이 계속 밝혀지고 있습니다.
  • 예수님은 성경을 믿었습니다. 그분은 엘리야와 엘리사의 사역과 기적을 사실로 인정하였습니다(눅 4:25-27).  그분은 나아만이 기적적으로 나병에서 회복된 것을 믿었습니다(눅 4:27). 그분은 노아 시대에 있었던 홍수의 이야기를 믿었습니다(마 24:37). 그분은 선지자 다니엘의 예언을 신뢰하였습니다(마 24:15). 그리고 그분은 구약 성경의 선지서들을 광범위하게 인용하셨습니다(마 22:37-39; 막 7:6; 눅 4:18-19; 요 1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