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날

진정한 평안의 회복

말세의 징조를 보라

비디오 재생

몇년 전

결혼한 부부 사이에 정기적인 “데이트의 밤”을 갖는 것이 유행하였습니다. 현대 사회의 분주한 일상 속에서 많은 부부가 서로를 위해 하루 저녁을 정하여 “특별한 시간”을 갖기 원했던 것입니다. 

만약 우리의 삶이 너무 바빠서 하나님을 위한 시간을 갖는 것이 어렵다면 어떻게 될까요?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셨을 때 그분의 자녀들이 하나님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특별한 무엇인가를 만드셨습니다.

1.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자녀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 원하신다고 말씀하셨나요?

마태복음 11:28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하리라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분과 함께 쉬길 원하십니다. 그분은 우리 모두가 바쁘고 스트레스가 심할 것을 아시고 분주한 삶에서 벗어나 그분과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한 방법을 제공하셨습니다. 

2.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정기적으로 시간을 보내도록 어떤 특별한 선물을 주셨나요?

창세기 2:2-3

하나님이 그가 하시던 일을 일곱째 날에 마치시니 그가 하시던 모든 일을 그치고 일곱째 날에 안식 하시니라 하나님이 그 일곱째날을 복되게 하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그날에 안식하셨음이니라

창조 주간이 마치면서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이 그분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특별한 하루를 따로 구별하셨습니다. 그분의 자녀들이 스트레스를 받으며 바쁜 삶을 살 것이기에 하나님은 그 모든 것으로부터 벗어나 쉴 수 있는 안식일을 주신 것입니다.

3. 안식일은 유대인들에게만 주어진 것인가요?

마가복음 2:27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요

하나님은 모든 인류를 위해 안식일을 제정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안식일을 사람을 “위하여” 만드셨다는 것은 모든 시대의 사람들에게 안식일을 선물로 주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안식일은 유대인이 존재하기 약 2,000여 년 전, 창조 때 만들어졌다는 사실입니다. 즉 안식일은 온 인류를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4. 하나님의 관점에서 안식일은 얼마나 중요한가요?

출애굽기 20: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지키라

하나님께서는 십계명에 제칠일 안식일 준수를 포함시키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안식일을 “거룩하게”(창 2:3) 하셨는데, 이는 그분께서 안식일을 만드시고 거룩한 목적을 위해 구별하셨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 거룩하게 하신 모든 것은 그분께서 매우 특별한 것으로 여기시는 것입니다. 

안식일은 “일하는 엿새”(겔 46:1)와는 달리 세속적인 일을 자제하며 하나님께 그 시간을 헌신하는 날입니다. 출애굽기 20장 10절을 보면 하나님께서는 안식일에 “아무 일도 하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일을 하며 하루 동안 우리의 모든 힘을 소진시키는 대신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과 함께 특별한 시간을 보내도록 안식일을 주셨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매일의 삶 속에서 하나님을 경배하지 않거나 함께 시간을 보낼 필요가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우리는 건강한 신앙을 유지하기 위해서 매일의 삶 속에서 하나님을 경배하고 그분과 교제해야 합니다. 하지만 안식일은 하나님께 온전히 하루를 드리는 날입니다.

5. 안식일은 우리가 하나님을 만나는 경험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가요?

출애굽기 20:11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일곱째 날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제칠일 안식일은 하나님의 창조를 기념하는 날입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 1:1). 안식일은 하나님의 창조 사역을 영원히 상기시킵니다. 이것은 사랑의 하나님께서 그분의 자녀들이 즐겁게 영위할 수 있도록 아름다운 세상을 준비해 주셨다는 사실을 말해 줍니다. 또한 안식일은 인간이 특별하게 창조되었다는 것과 창조주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 줍니다.

6. 안식일은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해 무엇을 알려 주나요?

에스겔 20:12

또 내가 그들을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 줄 알게 하려고 내 안식일을 주어 그들과 나 사이에 표징을 삼았노라

안식일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창조주시라는 사실을 알려 줄 뿐 아니라 우리를 재창조하실 수 있음을 알려 줍니다. 인간은 창조 때 받은 거룩함을 잃고 죄에 굴복하게 되었습니다. 이사야 59장 2절은 죄가 사람들을 하나님으로부터 분리시켰다고 말합니다. 타락한 죄인들은 새롭게 지음을 받아야 합니다. 다윗은 하나님께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 51:10)여 주시기를 기도하였고, 에스겔은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는 분이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알려 주는 표징이 안식일이라고 기록했습니다. 하나님만이 우리 안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심으로 우리를 거룩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안식일이 바로 이런 사실을 알려 주는 표징입니다.

7.예수님은 어떻게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셨나요?

누가복음 4:16

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에 늘 하시던 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아담, 아브라함, 이삭, 모세 그리고 초대 교인들처럼 예수님도 안식일을 매주 거룩하게 지키셨습니다. 

8. 일주일 중 어느 날이 제칠일 안식일인가요?

누가복음 23:56

돌아가 향품과 향유를 준비하더라 계명을 따라 안식일에 쉬더라

성경에 따르면 예수님은 일반적으로 금요일이라고 불리는 예비일에 돌아가셨습니다(눅 23:54). 그리고 일주일 중 첫 번째 날인 일요일에 부활하셨습니다(눅 24:1.). 그리고 안식일은 예비일과 일요일 사이에 있습니다. 그렇기에 성경에서 가르치는 안식일은 오늘날의 토요일입니다.

9.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안식일을 다른 날로 변경하셨나요?

마태복음 5:17-18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예수님은 십계명을 변경하려고 세상에 오신 것이 아님을 강하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안식일을 인류에게 기쁨과 복이 되게 하셨습니다. 성경 어디에도 하나님께서 복된 안식일을 제거하셨다고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10. 예수님은 돌아가신 이후에도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라고 말씀하셨나요?

마태복음 24:20

너희가 도망하는 일이 겨울에나 안식일에 되지 않도록 기도하라

예수님께서는 그분께서 돌아가시고 약 40년 후인 AD 70년에 예루살렘이 멸망할 것에 대해 예언하셨습니다. 미래를 내다보시고 예수님께서는 그의 죽음 이후에도 그분을 따르는 자들에게 안식일이 계속해서 중요한 날이 되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1.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님의 죽음 이후로도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켰나요?

사도행전 13:42-44

그들이 나갈새 사람들이 청하되 다음 안식일에도 이 말씀을 하라 하더라 회당의 모임이 끝난 후에 유대인과 유대교에 입교한 경건한 사람들이 많이 바울과 바나바를 따르니 두 사도가 더불어 말하고 항상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있으라 권하니라 그 다음 안식일에는 온 시민이 거의 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자 하여 모이니

사도 바울은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켰습니다(행 17:2; 18:4). 다른 사도들과 더불어 그는 유대인들과 이방인들과 함께 안식일에 예배를 드렸습니다. 예배 드릴 회당이 없을 때에 바울은 이방인 신자들과 함께 강가에 모였습니다(행 16:13). 이처럼 제칠일 안식일은 초기 그리스도인들이 예배 드리는 날이었습니다.

12. 특정한 날을 안식일로 지키는 것이 중요한가요?

출애굽기 20:10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어떤 날을 안식일로 지켜야 하는지를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친히 일곱째 날을 지정하여 거룩하게 하셨기 때문에 아무 날이나 거룩하게 지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제칠일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 그분을 사랑한다는 표징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무 날을 선택하여 거룩하게 안식일로 지키라고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은 분명하게 일곱째 날이 안식일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3.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지 않는 것을 하나님은 죄로 여기시나요?

야고보서 2:10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안식일 계명이 다른 계명들보다 더 중요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덜 중요한 것도 아닙니다. 우리가 계명 중 무엇이든지 하나를 어길 때 하나님께서는 나머지 모든 것을 어기는 것과 같이 간주하십니다.

14. 하나님께서는 마지막 시대를 사는 사람들이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기를 원하시나요?

요한계시록 14:12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그들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영생을 누리게 될 하나님의 자녀들은 그분의 계명을 지켜야 합니다. 왜냐하면 구원 받은 사람들이 십계명을 지키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기 때문입니다.

15. 제칠일 안식일을 지키는 사람들은 행위를 통해 구원을 얻는 것인가요?

요한복음 14:15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예수님은 먼저 하나님을 사랑하면 하나님께 순종하게 될 것이라고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을 개인의 구주로 받아들인 사람들은 그분의 뜻을 아주 기쁘게 따르게 됩니다(시 40:8).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의 삶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결과입니다. 하나님은 그분을 따르는 자들의 삶 속에서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빌 2:13) 일하고 계십니다.

16. 많은 사람이 제칠일 안식일을 지키고 있지 않는 이 세상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나요?

사도행전 5:29

사람 보다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 마땅하니라

그리스도인들은 다수의 의견이 아닌 그리스도의 말씀을 따르도록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따를 필요가 없습니다.

17. 안식일은 영원할 것인가요?

이사야 66:22-23

내가 지을 새 하늘과 새 땅이 내 앞에 항상 있는 것 같이…매월 초하루와 매 안식일에 모든 혈육이 내 앞에 나아와 예배하리라

새 땅에서도 하나님의 백성은 계속해서 안식일에 하나님을 경배하기 위해 모일 것입니다. 안식일은 사람이 죄를 짓기 이전에 만들어졌고(창 2:2-3), 온 우주에서 죄가 완전히 뿌리 뽑힌 이후에도 지켜질 것입니다. 십계명은 지금도 하늘에 있는 성소 안에 있습니다(계 11:19). 넷째 계명은 영원히 지속될 것입니다.

요한복음 14:15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안식일에 관한  추가적인 사실들

– 안식일은 금요일 일몰부터 토요일 일몰까지를 말합니다. 금요일 해가 지면서 안식일이 시작되며 토요일 해가 지면서 마치게 됩니다(레 23:32; 막 1:32).

– 사전을 찾아보면 토요일을 일주일 중 마지막 날로 그리고 일요일을 첫째 날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 예수님의 부활로 인해 안식일이 변경된 것은 전혀 없습니다. 예수님은 일주일 중 첫날인 일요일에 부활하셨지만 성경 어디에도 부활을 기념하여 일요일을 거룩하게 지키라는 언급은 없습니다.

– 십자가에서 예수님이 돌아가심으로 안식일 준수가 폐지되지는 않았습니다. 예수님이 돌아가실 때 성소와 지성소를 나누고 있던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로 찢어졌던 사건은 더 이상 유대인의 희생 제사와 제물이 유효하지 않게 되었음을 보여 주었습니다(막 15:38; 엡 2:14; 골 2:14-17). 우리가 더 이상 유대인의 의식법을 지키지 않아도 되지만, 십계명은 계속 지켜야 합니다.

– 안식일은 창조 때 하나님께서 주신 것입니다.

– 아담, 아브라함, 모세 그리고 예수님도 안식일을 지켰습니다.

– 초기 그리스도인들도 안식일을 지켰습니다. 

– 안식일은 영원토록 준수될 것입니다.

– 안식일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자녀들에게 주신 선물입니다.

– 150개 이상의 언어에서 “안식일”이 “토요일”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스페인어: Sabado(안식일)

독일어: Samstag(안식의 날)

프랑스어: Samedi(안식일)

이탈리아어: Sabato(안식일)

 

하나님을 사랑하기 때문에 당신은 기꺼이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기로 결심하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