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례의 세 가지 의미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더 건강한 삶의 비결

비디오 재생

미국 문학을

미국 문학을 배우는 학생들은 에드거 앨런 포의 유명한 『어셔가의 몰락(The Fall of the House of Usher)』이라는 소설을 잘 알 것입니다. 그 소설은 한 여자아이가 자신의 쌍둥이 오빠에 의해 실수로 산 채로 묻히게 되지만 간신히 관에서 빠져나오게 되고, 그 아이를 본 오빠는 충격으로 죽게 되는 줄거리입니다. 

오늘날 이와 같은 생매장은 거의 일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적어도 육체적으로는 그렇습니다. 하지만 영적인 면에서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생매장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침례는 성경에서 회심을 상징하는 예식입니다. 침례는 우리의 죄 된 과거에 대해 죽고 예수님 안에서 기쁨과 승리의 새로운 삶을 경험하기 위해 부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기쁨만을 위해 하나님께 거역하던 이전 생애를 묻고 새로운 삶을 사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성경을 통해 침례에 관하여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이 침례의 진정한 의미를 모르고 영적으로 생매장되고 있습니다.

1. 침례는 얼마나 중요하나요?

요한복음 3:5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갈라디아서 3: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침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예수님은 모든 그리스도인이 침례를 받아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는 것이지만 침례를 통하여 그 믿음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침례 받는 것이 그리스도인 삶에 있어서 필수적이라고 분명하게 말씀하셨습니다. 침례는 성경에 100번 가까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2.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주신 마지막 명령 가운데 하나는 무엇인가요?

마태복음 28: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고

누군가의 마지막 말은 매우 중요합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마지막 말씀을 하시면서 새로운 교회를 위한 비전을 나누셨습니다. 그리고 그 교회의 지도자들은 온 세상에 복음을 전파하여 사람들이 예수님을 영접하고 침례를 받게 하는 일을 위임받았습니다.

3. 성경은 침례의 방법을 몇 가지로 제안하고 있나요?

에베소서 4:5
주도 한 분이시요 믿음도 하나요 침례도 하나요

성경에 나오는 단 하나의 참된 침례 방법은 물속에 완전히 잠기는 것입니다.

“침례(baptize)”라는 단어는 문자적으로 ‘담그다’ 혹은 ‘잠기다’를 의미합니다. 이 단어는 그리스어 단어인 밥티조(baptizo)에서 파생된 단어입니다. 그렇기에 침례의 또 다른 의미는 ‘잠김’입니다. 성경에서는 침례를 언급하면서 단 한번도 ‘뿌리’거나 ‘붓는’ 것을 의미하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4. 예수님은 어떤 방법으로 침례를 받으셨나요?

마가복음 1:9-10

그때에 예수께서 갈릴리 나사렛으로부터 와서 요단강에서 요한에게 침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갈라짐과 성령이 비둘기같이 자기에게 내려오심을 보시더니

예수님은 요단강 “안”에 들어가셨다가 물에서 “올라오셨”습니다. 침례 요한은 요단강에 “물이 많았기 때문에”(요 3:23) 그 장소를 선택한 것입니다. 예수님은 물에 완전히 잠기는 침례를 받으셨습니다. 

요한복음 1장 29절에서 34절에 의하면 요한은 예수님을 메시아로 칭하고 있습니다(마 3:11과 비교). 예수님의 침례는 예언의 성취였습니다. 이것은 아주 중요한 사건이었습니다.

5. 침례에 대한 또 다른 분명한 예시가 성경에 나와 있나요?

사도행전 8:38-39
이에 명하여 수레를 멈추고 빌립과 내시가 둘 다 물에 내려가 빌립이 침례를 베풀고 둘이 물에서 올라올새 주의 영이 빌립을 이끌어간지라 내시는 기쁘게 길을 가므로 그를 다시 보지 못하니라

이 구절을 통해서 사도들이 침례 방식을 변경하지 않았음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빌립과 에티오피아 관리는 물에 내려갔다가 물에서 올라왔습니다. 이들은 예수님의 모본을 따라 물에 완전히 잠기는 침례를 행한 것입니다.

6. 물은 무엇을 상징하나요? 

사도행전 22:16

이제는 왜 주저하느냐 일어나 주의 이름을 불러 침례를 받고 너의 죄를 씻으라 하더라

물은 영적인 정결을 상징합니다. 또한 순결과 새로운 시작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성경은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롬 3:23)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침례를 통하여 새로운 삶을 시작해야 하는 것입니다.

물론 물 자체에는 우리의 죄를 씻어 낼 수 있는 힘이 없습니다. 물은 단순히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 속에서 행하시는 역사를 상징하는 것입니다.

7. 침례식의 3가지 상징적 의미는 무엇인가요?

로마서 6:4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침례는 이전의 죄 된 삶을 씻어 내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것을 상징합니다. 또한 침례는 죄 된 자아가 죽고 새로운 삶으로 태어나는 것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죽음, 장사 그리고 부활을 경험하는 표시입니다. 

예수께서 돌아가시고 장사 지낸 뒤 부활하신 것처럼 새로운 그리스도인은 침례를 통하여 죄 된 이전의 삶에 대하여 죽고, 물속에 장사 지낸 후에 성령의 능력을 부여받은 새로운 삶으로 부활하는 것입니다. 이 상징들이 침례의 핵심인 것입니다. 침례 받는 사람은 먼저 죄 된 삶을 내려놓고 물속에 잠기었다가 예수님 안에서 새로운 삶을 살기 위하여 올라오게 됩니다.

8. 누구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게 되나요?  

갈라디아서 3: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침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바울은 침례를 받을 때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고 기록하였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옛 삶이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 된 새로운 삶에 의해 덮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하기에 우리는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습니다.

9. 침례를 받는 방식이 정말로 중요한가요?

마가복음 16:16

믿고 침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구원은 예수님을 믿고 은혜로 주어지는 것이기에 침례 자체가 구원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침례는 그리스도인 경험에서 필수적입니다.         

만약 그릇된 형태의 침례를 베풀게 된다면 궁극적으로 침례의 의미 또한 변질되게 됩니다. 침례는 죄 된 삶의 죽음과 예수님 안에서의 새로운 삶인 부활을 의미합니다. 오직 물에 잠기는 침례만이 이 영적 의미를 담아낼 수 있습니다.

침례 받을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당신이 예수님을 개인의 구주로 받아들이고(행 8:37; 요 3:3, 5) 

새로남을 경험할 때 당신은

– 예수님의 가르침을 이해합니다(마 28:19-20).

– 예수님의 가르침을 믿습니다(막 16:16).

– 과거의 죄를 회개합니다(행 2:38).

– 죄로부터 돌아서길 바라게 됩니다(롬 6:5-6; 눅 3:7-8).

침례는 예수님을 영접하고 그분과 함께 살아가기를 바라는 사람을 위한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기쁘고도 진지한 결심입니다. 예수님은 당신이 그분을 알아가길 원하시고 당신이 서약하는 것을 온전히 이해하기를 바라십니다.

10. 물의 침례는 무엇을 동반하나요?

요한복음 3: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진실된 물의 침례는 성령의 침례를 동반합니다. 거룩한 성령으로 침례를 받는 것은 성령 안에 “완전히 잠기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성령께서 내 삶에 들어오셔서 삶을 변화시키는 것을 뜻합니다.

성령의 역할은 죄를 깨닫게 하시고 그 죄에 대한 해결책으로 예수님의 의를 선물로 주시는 것입니다(요 16:8). 성령은 또한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잘 이해하도록 도와주십니다(요 16:13).

성령의 침례는 성령을 선물로 받게 되면서 성령의 열매를 맺음으로 드러나게 됩니다(갈 5:22-23). 또한 이 선물은 우리가 하나님의 사랑을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고전 12:3-7).

11. 침례를 받는 것과 교회에 출석하는 것이 관련이 있나요?

사도행전 2:41, 47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침례를 받으매 이날에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골로새서 1:18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시라 

고린도전서 12:13

다 한 성령으로 침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을 때 우리는 자동적으로 그분의 몸인 교회의 일부가 됩니다. 교회는 우리를 영적으로 성장시키는 것을 돕고 복음을 함께 전파하도록 하나님께서 선택한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침례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것은 하나님의 교회의 일원이 될 것을 약속하는 것입니다.

12. 재침례를 받아도 되나요? 

사도행전19:2-5

이르되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 이르되 아니라 우리는 성령이 계심도 듣지 못하였노라 바울이 이르되 그러면 너희가 무슨 침례를 받았느냐 대답하되 요한의 침례니라 바울이 이르되 요한이 회개의 침례를 베풀며 백성에게 말하되 내 뒤에 오시는 이를 믿으라 하였으니 이는 곧 예수라 하거늘 그들이 듣고 주 예수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으니

침례를 한 번 받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재침례를 받도록 추천하는 몇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중요하고 새로운 진리를 발견하였을 때

바울이 에베소에서 설교를 하고 있을 때 일단의 무리가 침례 요한에게 침례를 받았으나 성령에 관해 들어 본 적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바울은 이 사람들을 따로 데리고 가서 성령의 사역과 권능에 대하여 가르쳐 주었고, 이 새로운 진리는 그들의 삶에 너무나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그들은 재침례를 받고자 하였습니다. 이처럼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진리를 배우게 될 때 재침례를 받는 것이 적절하다는 것을 성경은 보여줍니다.

 

만약 예수님을 떠난 후 다시 그분께 돌아가길 원한다면

침례는 예수님과 혼인 관계로 들어가는 예식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 관계를 버리고 예수님을 떠났다가 다시 돌아오기를 원한다면 그땐 재침례를 받는 것이 적절할 것입니다. 예수님과의 “새로운 관계”는 다시 한번 예수님께 사랑과 충성을 서약하면서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13. 사도 바울이 침례를 미루려는 이에게 어떤 권면을 주었나요?

사도행전 22:16

이제는 왜 주저하느냐 일어나 주의 이름을 불러 침례를 받고

마귀가 사용하는 전략 가운데 가장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는 사람들이 결정을 미루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성경은 “왜 주저하느냐”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충분하다”라고 생각될 때까지 침례를 미루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깨끗해졌다”라고 느낄 때까지 기다리지 말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기다릴 필요도 없습니다. 성경은 “일어나 침례를 받으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지체하지 말고 새로운 삶을 살기 위하여 오늘 침례 받기로 결심하시기 바랍니다.

십자가에 달린 강도는 어떤가요? 그는 침례를 받지 않고 죽었음에도 어떻게 구원을 받았나요?

십자가에 달린 강도가 침례를 받지 않았다는 사실을 성경에서 찾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가 침례를 받지 않았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예수님의 침례가 그 사람의 침례를 대신하게 됩니다. 하지만 침례는 여전히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것이 침례를 받지 않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변명이 될 수는 없습니다. 이 경우에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강도가 예수님의 구원하시는 능력을 믿은 후에 침례를 받을 기회를 갖지 못했다는 분명한 사실입니다.

또한 침례가 우리를 구원할 수 없다는 사실은 침례를 받는 것만큼 중요한 사실입니다. 구원은 침례가 아닌 오직 예수님을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침례는 다른 모든 순종의 단계처럼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진정한 사랑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는 것이 옳은가요? 사도들은 오로지 예수님의 이름으로만 침례를 베풀지 않았나요?

예수님은 우리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아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그렇게 말씀하신 것은 구체적으로 침례 예식에 관한 지도를 주시기 위함이 아니었습니다. 성경 어디서도 목사님이 침례를 베풀면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었다는 글을 찾을 수는 없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삼위 하나님의 권위를 받아들이면서 침례를 받아야 함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사도행전 19장 5절에 어떤 제자들이 “주 예수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으니”라고 설명하고 있는 것은 그들이 예수님의 주권을 받아들이며 침례를 받은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성경절을 보면 예수님의 주권을 강조하고자 함을 분명히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 어떤 말도 침례가 베풀어지는 동안 언급되지 않고 있는 것을 볼 때에 이 사람들은 예수님을 그들의 주님이요, 구세주로 받아들이며 침례를 받았다는 사실을 보여 주고 있는 것입니다.

 

유아 세례는 어떤가요?

성경은 유아 세례에 관해서 언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성경은 유아 세례가 적합하지 않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성경에서 침례를 받은 자들은 예수님을 주님이요, 구세주로 받아들이는 개인적인 결정을 할 수 있었던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기로 순종한 성인들이었습니다. 예수님 자신도 성인으로서 침례를 받으셨습니다. 

잠기는 침례는 “믿는 자들의 침례”라고도 불렸는데 그 이유는 침례를 받는 자들이 스스로 예수님을 믿는 것을 고백했기 때문입니다. 반면 유아는 침례를 받기 위한 다음과 같은 조건(자신의 죄를 깨닫고, 하나님께 믿음을 고백하고, 죄를 자백하며, 회개하고, 하나님의 뜻에 굴복하는 것 등)을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그 대신 유아는 침례를 받기보다는 예수님처럼 부모를 통해 하나님께 봉헌되어야 합니다(눅 2:21-39).

부모는 자녀를 봉헌하는 것뿐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자녀를 키울 것에 대해 그들 자신도 봉헌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침례보다는 봉헌이 유아들에게 적합한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침례를 받아야 하는 특정 나이를 명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비교적 어린 나이에 예수님과 깊은 관계를 갖는 반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방식의 침례는 어떤가요? 그 방식들은 어디서 왔나요?   

확실한 것은 이러한 방식들이 성경이나 예수님 혹은 제자들에게서 비롯되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잠기는 침례는 예수님이 돌아가신 이후에도 수백 년간 교회에서 주로 행해지던 침례의 방법이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방법의 침례가 시간이 지나면서 교회에 들어오게 되었고 점차 전통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사실 현재 많은 교회에서 예전처럼 잠기는 침례를 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침례탕은 오래된 교회에서나 찾을 수 있고 현재는 잠기는 침례 대신 뿌리는 세례로 대체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현재 행해지고 있는 다른 방식의 침례는 성경이 아닌 단지 교회 전통에 기초한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성경은 우리에게 분명히 말하고 있습니다. “사람보다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 마땅하니라”(행 5:29).

14. 사람이 침례를 받을 때 하나님은 어떻게 느끼시나요?

마가복음 1:11

하늘로부터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예수님께서 침례를 받으셨을 때 하늘로부터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음성이 들렸습니다.

누가복음 15:7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아홉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

사람이 침례를 받을 때 온 하늘이 기뻐합니다!

기억해야 할 세가지

1) 침례는 그리스도인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2) 오직 완전히 잠기는 침례만이 성서적이고 그 방식만이 침례 예식이 갖는 상징을 온전히 보여 줍니다.

3) 침례는 하나님의 교회에 출석하는 시작점이기도 합니다.

 

예수님의 모본을 따라 새로운 시작을 위해 성경에 기초한 침례를 준비하길 원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