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영원히 꺼지지 않는 불의 지옥은 존재하는가?

침례의 세 가지 의미

비디오 재생

2차 세계 대전

당시 더글러스 맥아더 장군이 미국 극동군 최고사령관으로 있던 때 필리핀은 일본의 침략을 받고 있었습니다. 일본의 공격을 방어하는 데 실패하자. 1942년 2월 22일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은 맥아더 장군에게 필리핀을 떠나도록 명령했습니다.    

그곳을 떠나서 호주에 도착한 후 그는 “나는 다시 돌아올 것이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습니다. 그리고 1944년 10월 20일 맥아더 장군은 필리핀의 레이테섬에 그의 군대와 함께 상륙하면서 그가 했던 약속을 지켰고, 얼마 지나지 않아 필리핀은 해방을 맞이했습니다. 

1. 예수님께서 하늘로 돌아가시기 전에 사람들에게 어떤 약속을 남기셨나요?

요한복음 14:1-3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예수님은 이 세상에 다시 오셔서 그분을 기다리는 사람들을 모아 하늘에 데려가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2. 성경은 예수님의 재림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나요?

디도서 2:13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성경은 예수님의 재림을 가장 희망적인 언어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재림의 날에 이 세상의 시련과 실망은 영원히 사라질 것입니다. 예수님의 재림은 진정 우리 모두의 복스러운 소망입니다. 

3. 사람들은 얼마나 오래 예수님의 재림을 기다려 왔나요?

욥기 19:25-26
내가 알기에는 나의 대속자가 살아 계시니 마침내 그가 땅 위에 서실 것이라 내 가죽이 벗김을 당한 뒤에도 내가 육체 밖에서 하나님을 보리라

성경 중 제일 먼저 기록된 욥기에서 욥은 예수님께서 이 땅에 돌아오시기를 고대하며 바라보았습니다. 그 후 신약 성경의 모든 저자도 예수님의 재림을 언급하였고, 예수님 스스로도 자신이 재림하실 것을 여러 번 말씀하셨습니다(마 24:30; 26:64).    

4. 예수님의 재림은 이 세상에 어떤 큰 희망을 주고 있나요?

요한계시록 21:4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 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예수님께서 다시 오시면 죄와 슬픔은 모두 사라질 것입니다. 장례식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것이고, 사람들은 더 이상 아프거나 죽지 않을 것이며, 눈물 또한 흘리지 않을 것입니다. 예수님의 재림은 정말 ‘복스러운 소망’입니다. 

5. 언제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다시 오시나요?

마태복음 24:36
그러나 그날과 그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사람이 예수님의 재림 시기를 예측해 왔지만 그들은 모두 틀렸습니다. 그 누구도 예수님이 어느 날, 어느 시에 오실지 모릅니다.                                                                                                                                        

6. 예수님께서 오실 날이 가까웠음을 알 수는 있나요?

마태복음 24:32-33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배우라 그 가지가 연하여지고 잎사귀를 내면 여름이 가까운 줄을 아나니 이와 같이 너희도 이 모든 일을 보거든 인자가 가까이 곧 문 앞에 이른 줄 알라

예수님께서 언제 오실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그분께서 주신 징조를 보고 재림이 가까웠음을 알 수는 있습니다[이 부분에 대해선 『기록되었으되』 2과를 참조해 주세요]. 

7. 예수님은 어떤 모습으로 재림하시나요?

사도행전 1:10-11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옷 입은 두 사람이 그들 곁에 서서 이르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예수님의 재림은 실제적인 사건입니다. 예수님께서 직접 이 세상에 다시 오실 것입니다. 

8. 예수님의 재림을 지구에 있는 사람들이 목격하게 되나요?

요한계시록 1:7

볼지어다 그가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 사람의 눈이 그를 보겠고

마태복음 24:30

그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예수님의 재림은 눈으로 볼 수 있는 사건이 될 것입니다. 세상 모든 사람이 예수님의 재림을 눈으로 보게 될 것입니다. 

9. 사람들이 예수님의 재림의 소리를 듣게 될 것인가요? 

데살로니가전서 4: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우리는 예수님께서 하늘의 천사들과 함께 재림하실 때 하늘에서 어떤 소리가 들릴지 상상만 할 수 있을 뿐입니다(마 16:27). 하지만 분명한 것은 예수님의 재림하시는 소리를 모든 사람이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10. 재림하시는 예수님은 어떤 모습으로 오시나요?

시편 50:3

우리 하나님이 오사 잠잠하지 아니하시니 그 앞에는 삼키는 불이 있고 그 사방에는 광풍이 불리로다

예수님의 재림은 분명히 영광스러운 사건이 될 것입니다. 예수님의 재림은 가시적, 문자적, 가청적 그리고 영광스러운 사건일 것입니다.                                                          

11.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 어떤 큰 사건이 일어나게 되나요?

데살로니가전서 4:16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요한복음 5:28-29

이를 놀랍게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 첫째 부활이 있을 것입니다. 그때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 영원히 예수님과 함께 있게 될 것입니다. 죽음의 잠이 끝나고 자던 성도들이 일어나서 영원토록 그분과 함께 있을 것입니다[죽음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기록되었으되』 10과를 참조해 주세요].

12. 재림 때 살아 있는 성도들에겐 어떤 놀라운 변화가 일어나게 되나요?

고린도전서 15:52-53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이 썩을 것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 예수님을 믿는 자들은 불멸의 몸을 선물로 받을 것입니다. 또한 의인들은 예수님의 재림 이후로 육체적인 고통을 다시는 겪지 않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영원히 살 수 있는 몸을 선물로 주시기 때문에 모든 아픔과 고통은 영원히 사라질 것입니다.

13. 예수님은 재림에 관하여 어떤 경고를 주셨나요?

마태복음 24:37-39

노아의 때와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홍수 전에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고 있으면서 홍수가 나서 그들을 다 멸하기까지 깨닫지 못하였으니 인자의 임함도 이와 같으리라

노아의 시대에 지구를 뒤덮었던 홍수와 재림을 비교하시면서 예수님은 무관심이 세상에 만연할 것이라고 경고하셨습니다. 말세에 대부분의 사람은 영적인 현실에 무관심한 채 그들의 일상을 살아갈 것입니다. 

14.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 한 사람은 데려가고 한 사람은 버려둠을 당하겠다고 하신 말씀은 무슨 뜻인가요?

마태복음 24:40-42

그때에 두 사람이 밭에 있으매 한 사람은 데려가고 한 사람은 버려둠을 당할 것이요 두 여자가 맷돌질을 하고 있으매 한 사람은 데려가고 한 사람은 버려둠을 당할 것이니라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

예수님은 이 말씀에서 노아의 시대에 일어났던 일들을 비교하심으로 우리의 이해력을 높여 주십니다. 노아 시대에도 두 무리의 사람들이 있었는데 한 무리는 방주에 들어가서 구원을 받았고 다른 무리는 방주에 들어가지 않아 버림을 받았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재림하실 때 지구의 상태가 마치 노아의 때와 같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한 무리는 구원을 받을 것이고, 다른 무리는 버림을 당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비슷한 상황에 처해 있으면서(“밭에 있는 두 사람”처럼) 비슷한 기회를 가질 것인데(“맷돌질을 하고 있는 두 여자”처럼) 궁극적으로 서로 다른 운명에 처할 것입니다. 즉 하나는 구원을 받고 다른 하나는 버림을 당할 것입니다.

15. 예수님의 재림은 비밀리에 이뤄지나요?

마태복음 24:26

그러면 사람들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광야에 있다 하여도 나가지 말고 보라 골방에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예수님은 그분의 재림을 비밀스러운 사건으로 믿어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예수님께서 특정 장소에 재림하셨다고 말한다면 우리는 그 주장을 믿어서는 안 됩니다. 예수님은 비밀스럽게 재림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예수님의 재림이 비밀스러운 사건이 되리라고 가르칩니다. 즉 구원받은 자들을 위하여 먼저 오시고 그 후에 두 번째 기회를 받은 자들이 준비되었을 때 다시 오신다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성경 어디에도 예수님의 재림을 비밀로 설명하거나 재림 때 준비되지 않은 자들이 구원받을 수 있는 또 다른 기회가 주어질 것이라는 설명은 없습니다.

성경에서 예수님이 밤에 도둑같이 이르시겠다고 한 말은 어떤 의미인가요?

데살로니가전서 5:2, 4

주의 날이 밤에 도둑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알기 때문이라 …형제들아 너희는 어둠에 있지 아니하매 그날이 도둑같이 너희에게 임하지 못하리니

밤에 도둑같이 이르겠다고 한 말씀은 예수님이 도둑처럼 오신다는 뜻이 아니라 그날이 그렇게 갑자기 당도할 것이라는 뜻입니다. 설령 그렇다 할지라도 예수님을 만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자들에게만 그날이 도둑같이 임할 것입니다. “너희는 다 빛의 아들이요 낮의 아들이라 우리가 밤이나 어둠에 속하지 아니하나니”(살전 5:5).

 

7년의 환난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예수님의 재림 전 “개국 이래로 그때까지 없던 환난”(단 12:1)이 있을 것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성경 어디에도 그 환난의 기간을 칠 년으로 언급한 곳은 없습니다. 성경은 이 환난의 기간을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미래에 있을 환난을 생각하며 두려움에 떨기보다는 예수님께서 “내가 결코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히 13:5)고 하신 약속을 믿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환난의 시기에 그분의 백성과 함께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요한복음 16장 33절에서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재림 때 예수님께서 이 지구에 천 년의 시간을 세우시겠다고 하신 것은 무엇인가요?

요한계시록 6장 14-17절은 악인들이 재림 때 도망하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반면 이사야 25장 9절은 재림을 기뻐하는 성도들의 모습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베드로후서 3장 10절은 우리에게 이렇게 말해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의 날이 도둑같이 오리니 그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재림 때 이 지구는 완전히 파멸될 것입니다[천년기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기 원하는 분은 『기록되었으되』 11과를 참조해 주세요.].

16. 예수님의 재림에 앞서 어떤 일이 벌어지나요?

요한계시록 16:14

그들은 귀신의 영이라 이적을 행하여 온 천하 왕들에게 가서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큰 날에 있을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더라

마태복음 24:24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리라

예수님께서 재림하시기 전에 사탄은 큰 이적을 행하여 최대한 많은 사람을 미혹할 것입니다. 바울은 사탄이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살후 2:9)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합니다.

세상을 미혹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탄은 하나님의 백성까지도 파멸시킬 이적을 행하려 할 것입니다.

17. 예수님께서는 재림에 관하여 어떤 긴박한 경고를 주고 계신가요?

마태복음 24:44

이러므로 너희도 준비하고 있으라

마가복음 13:37

깨어 있으라 내가 너희에게 하는 이 말은 모든 사람에게 하는 말이니

예수님은 우리에게 재림을 준비하라고 촉구하십니다. 우리는 재림이 언제 있을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성실하게 재림을 준비하는 자세로 살아가야 합니다. 베드로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이 경고하고 있습니다. “말세에 조롱하는 자들이 와서 자기의 정욕을 따라 행하며 조롱하여 이르되 주께서 강림하신다는 약속이 어디 있느냐 조상들이 잔 후로부터 만물이 처음 창조될 때와 같이 그냥 있다 하니”(벧후 3:3-4). 깨어서 예수님의 재림을 준비하는 것은 말세에 반드시 갖춰야 할 자세입니다.

18. 예수님의 재림을 어떻게 준비할 수 있나요?

사도행전 16:31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고

요한계시록 3:20

볼지어다 내가 문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은 곧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는 자들입니다.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을 사랑하기에 그분의 계명을 즐거이 지킵니다. 다윗이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의 뜻 행하기를 즐기오니 주의 법이 나의 심중에 있나이다”(시 40:8)라고 고백한 것처럼 우리도 즐거이 하나님의 뜻을 따라야 할 것입니다.

예수님을 개인의 구주로 영접하고 죄를 자백하며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을 살 때 우리는 영생의 확신을 갖고 재림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예수님을 마음에 초청하여 그분께 굴복하며, 그분을 믿어 재림을 준비하는 삶을 살기 원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