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짐승의 신원

침례의 세 가지 의미

천년기

비디오 재생

트로이 전쟁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트로이 전쟁의 발단은 트로이의 왕자 파리스가 그리스의 도시 국가 중 하나인 스파르타의 왕비 헬레네를 트로이로 데려간 것이었습니다. 이에 분노한 그리스 연합군은 1,000척의 배를 타고 트로이와 전쟁을 위하여 출발하였습니다. 

하지만 수년간의 트로이를 함락시키기 위한 노력이 성공하지 못하자 스파르타인들은 무력 대신 기만전술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들은 나무로 커다란 목마를 만들어 그 안에 무장한 전사들을 숨긴 후 트로이성 밖에 버려둡니다. 말을 행운의 상징으로 믿고 있던 트로이인들은 그 목마를 성안으로 가지고 들어오게 됩니다.

그날 밤 숨어 있던 그리스 군인들이 목마에서 나와 공격을 시작하였고 트로이성은 곧 함락되고 말았습니다. 행운의 상징이었던 말이 재앙을 불러온 것입니다.

이 세상의 마지막 때에 세상에 임할 영적 위기에 관한 예언을 살펴보게 되면 영적 트로이 목마가 등장할 것을 성경은 말해 주고 있습니다. 희망과 복을 줄 것 같은 존재가 오히려 사탄이 의도한 영적 위기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1. 성경은 적그리스도에 대해 뭐라고 설명하고 있나요?

요한이서 1:7

미혹하는 자가 세상에 많이 나왔나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심을 부인하는 자라 이런 자가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니

“적그리스도”라는 용어는 성경에서 단 네 번만 언급이 되고 있는데 그 모든 구절이 다 요한의 서신서 안에 있습니다. 이 용어는 거짓 교사나 교회 안의 믿음을 손상시키는 기만적인 힘을 묘사하기 위해 모두 사용되고 있습니다.

접두사 ‘적(anti)’은 ‘맞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고 ‘~을 대신하는’의 의미를 갖고 있기도 합니다. 마지막 때의 적그리스도는 그리스도를 공개적으로 대적하지 않을 것이지만 궁극적으로 그리스도를 대신하려고 할 것입니다.

마지막 날의 큰 기만으로 인해 “온 땅”이 요한계시록 13장의 짐승을 따를 것입니다(계 13:8). 만일 예수님을 공공연하게 반대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부인하는 자가 있다면 “온 땅”을 기만하지 못할 것입니다. 특별히 기독교 내에서는 성공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기독교의 가치를 옹호하고 하나님을 대표하는 것처럼 위장한다면 그 세력은 세상을 기만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자리를 취하고자 한 첫 번째 존재는 바로 루시퍼였고(사 14:12-14), 반역 이후 그는 계속해서 예수님을 반대하며 그분의 품성을 왜곡시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루시퍼는 마지막 때에 누구와 함께 어떻게 일하게 될까요?

2. 성경은 세상에 영적 위험을 가져올 세력에 대해 어떻게 묘사하고 있나요?

데살로니가후서 2:3

누가 어떻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되지 말라 먼저 배교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그날이 이르지 아니하리니

바울은 예수님이 이 땅에 재림하시기 전에 교회에 “불법의 사람”(혹은 죄의 사람)이 등장하며 교회가 영적 “배교”를 겪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요한일서 3장 4절에서 “죄는 불법”이라고 말하고 있듯이 마지막 때의 배도는 하나님의 권위에 대한 반역으로 특징지어질 것인데 특별히 그분의 율법에 반하는 세력일 것입니다.

3. 마지막 때에 배도가 어디에서 있을 것이라고 성경 기자들이 경고하였나요?

사도행전 20:29-30

내가 떠난 후에 사나운 이리가 여러분에게 들어와서 그 양 떼를 아끼지 아니하며 또한 여러분 중에서도 제자들을 끌어 자기를 따르게 하려고 어그러진 말을 하는 사람들이 일어날 줄을 내가 아노라

데살로니가후서 2:4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느니라

바울은 교회 내에서 중요한 문제들이 일어날 것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기록되었으되』 16과와 17과에 언급된 대로 지상 성전과 제사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을 때 폐하여졌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때에 적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성전에” 앉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신약 성경은 하나님의 백성 혹은 하나님의 교회를 “성전”으로 여러 번 언급하고 있습니다(고전 3:16-17; 6:19; 고후 6:16; 엡 2:20-22). 그러므로 이 배도의 세력은 교회 내에서 일어날 것입니다.

4.다니엘은 바람이 부는 바다에서 무엇이 나오는 것을 보았나요?

다니엘 7:2-3

하늘의 네 바람이 큰 바다로 몰려 불더니 큰 짐승 넷이 바다에서 나왔는데 그 모양이 각각 다르더라

성경 예언에서는 중요한 사실을 나타내기 위해서 상징들이 자주 사용됩니다.

짐승은 왕국 혹은 나라를 상징합니다(단 7:17, 23). 

바다는 많은 수의 사람을 상징합니다(계 17:1, 15).

바람은 다툼과 전쟁을 상징합니다(렘 49:36-37; 계 7:1-3).

그러므로 다니엘은 2장의 느부갓네살왕에게 나타났던 네 개의 강력한 나라들이 바다에서 올라오는 것을 다니엘 7장에서도 다시 본 것입니다. 

5. 다니엘이 본 네 나라는 어떤 나라들인가요?

다니엘 7:4

첫째는 사자와 같은데 독수리의 날개가 있더니 

다니엘 7:5

다른 짐승 곧 둘째는 곰과 같은데 그것이 몸 한편을 들었고 그 입의 잇사이에는 세 갈빗대가 물렸는데 

다니엘 7:6

다른 짐승 곧 표범과 같은 것이 있는데 그 등에는 새의 날개 넷이 있고 그 짐승에게 또 머리 넷이 있으며 또 권세를 받았으며

다니엘 7:7

내가 밤 환상 가운데에 그다음에 본 넷째 짐승은 무섭고 놀라우며 또 매우 강하며 또 쇠로 된 큰 이가 있어서 먹고 부서뜨리고 그 나머지를 발로 밟았으며 이 짐승은 전의 모든 짐승과 다르고 또 열 뿔이 있더라

6. 무엇이 네 번째 왕국을 대신하게 되었나요?

다니엘 7:24

그 열 뿔은 그 나라에서 일어날 열 왕이요

다니엘 2장에서 철의 나라 로마가 두 발과 10개의 발가락으로 나뉜 것처럼 다니엘은 10개의 뿔이 로마의 세력에서 나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나뉘어진 로마 제국으로부터 올라온 10개의 뿔은 10개의 나라를 상징하는데 그들은 오늘날 우리가 알고있는 유럽 국가들입니다.

7. 다니엘은 10개의 뿔 가운데서 무엇이 올라오는 것을 보았나요?

다니엘 7:8

내가 그 뿔을 유심히 보는 중에 다른 작은 뿔이 그 사이에서 나더니 첫 번째 뿔 중의 셋이 그 앞에서 뿌리까지 뽑혔으며 

역사적으로 작은 뿔은 자주 “적그리스도”로 언급되어져 온 요한계시록 13장의 첫 번째 짐승과 같은 세력으로 믿어져 왔습니다. 

8. 작은 뿔의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1  작은 뿔은 다른 뿔들 “사이”인 유럽에서 올라옵니다(단 7:8).

2  작은 뿔은 다른 뿔에 비해 작습니다(단 7:8).

3  작은 뿔은 유럽의 10개 나라가 세워지고 난 뒤에 등장합니다(단 7:24).

4  작은 뿔은 다른 세 개의 뿔, 즉 세 나라를 파괴합니다(단 7:8).

5  작은 뿔은 다른 10개의 세력과는 “다릅니다”(단 7:24).

6  작은 뿔은 사람처럼 말할 것입니다(단 7:8).

7  작은 뿔은 “지극히 높으신 이를 말로 대적”합니다(단 7:25).

8  작은 뿔은 “성도”를 박해할 것입니다(단 7:25).

9  작은 뿔은 1,260년 즉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단 7:25) 동안 지배할 것입니다. 예언에서 “한 때”는 1년을 의미하며, “두 때”는 2년을 그리고 “반 때”는 6개월을 의미하기 때문에 도합 3년 반을 상징하고 있는 것입니다(확대 성경(The Amplified Bible) 또한 이렇게 번역하고 있습니다.). 

이 3년 반의 기간은 고대 성경이 사용한 30일로 이루어진 달력에 기초하면 1,260일입니다. 또한 성경 예언에서 1일은 1년(겔 4:6)을 상징하고 있기 때문에 1,260일은 곧 1,260년을 의미하게 됩니다. 다니엘서와 요한계시록에서 여러 형태로 7번이나 작은 뿔이 지배하는 동일한 기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0  작은 뿔은 하나님의 율법을 변경하려는 시도로서 “때와 법을 고치고자 할 것”입니다(단 7:25).

9. 다니엘 7장의 작은 뿔은 누구인가요?

교회가 하나님의 말씀에 충실할 때에 교회는 세상의 빛과 은혜와 복의 근원이 됩니다. 하지만 교회가 성경에 충실하지 않고 전통과 거짓된 교리로 성경의 진리를 가리게 된다면 교회는 하나님께서 부르신 목적을 이루는 데 실패할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교회가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시킨 때가 있었는데 그때 마다 그 결과는 비참하였습니다.

마틴 루터, 장 칼뱅, 존 녹스와 같은 종교 개혁가들은 다니엘서를 연구하였고 그들은 로마 교황을 “작은 뿔”로 규명하였습니다.

역사적으로 바티칸 시국은 다니엘 7장에 나오는 작은 뿔의 상징을 성취하고 있음을 많은 사람에게 보여 주었습니다. 작은 뿔이 로마 교황이라는 결론에 대한 타당한 근거가 있을까요?

앞에서 지적한 작은 뿔의 10개 특징들이 로마 교황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1  바티칸은 유럽에서 등장했습니다.

2  바티칸은 “작은” 나라입니다.

3  바티칸은 다른 10개의 나라 이후에 등장했습니다. 다른 10개의 나라들은 AD 476년까지 세워진 반면 바티칸은 AD 538년이 되어서야 온전한 정치적 세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4  바티칸은 세력을 얻으면서 헤룰라이, 반달, 동고트 이 세 나라를 무너뜨렸습니다. 세 나라 모두 “뿌리까지 뽑혔”으며 유럽에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5  바티칸은 종교적인 힘과 정치적 세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나라들과 

    “다릅니다.”

6  다니엘은 작은 뿔에 “사람의 눈 같은 눈이 있고 또 입이 있”(단 7:8)다고 말했습니다. 즉 이 세력에는 유심히 보고 목소리를 내는 지도자가 있는 것입니다. 

7  성경은 사람이 죄를 용서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눅 5:21)이나 하나님이 되고자 하는 것(요 10:33)을 신성 모독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바티칸은 죄를 용서할 수 있는 힘이 있다고 주장하고, 하나님의 권한을 소유하고 있다고 주장함으로 신성 모독을 저지르고 있습니다. 1870년에 바티칸 위원회는 교황이 공식적으로 말하는 모든 것에는 오류가 없으며 완전하다고 선언했습니다.

8  바티칸은 수 세기에 걸쳐 성경을 믿는 그리스도인들을 박해해 왔고,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죽였습니다.

9  바티칸은 AD 538년에 막강한 권력을 얻어 1798년까지 1,260년간 유럽을 지배했습니다. 그러나 1798년 황제 나폴레옹이 교황 피우스 6세를 포로로 잡으면서 바티칸은 그 위상을 상실하게 되었습니다. 이 사건을 요한계시록 13장 3절에서는 “죽게 된” 상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10  바티칸은 성경의 안식일을 일요일로 대체하면서 하나님의 법을 바꾸려고 시도하였습니다. 그들은 십계명의 둘째 계명을 삭제하는 대신 열째 계명을 둘로 나누어 새로운 십계명을 만들었습니다.

10. 마지막 때에 작은 뿔은 이 지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나요?

요한계시록 13:3

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 것 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온 땅이 놀랍게 여겨 짐승을 따르고

요한계시록 13장의 첫째 짐승과 다니엘 7장의 작은 뿔은 동일한 세력입니다. 두 세력 간의 유사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성 모독(단 7:25; 계 13:5-6), 하나님의 백성을 박해(단 7:21, 25; 계 13:7), 1,260년 동안 지배(단 7:25; 계 13:5).

온 세상이 이 세력에 의해 큰 영향을 받을 것인데 짐승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은 물건을 사고팔 수 없을 것입니다(계 13:17). 예수님께 충성을 다하는 자들을 제외한 모든 사람은 이 세력을 경배할 것입니다(계 13:8).

11. 지금 옳게 보이는 것이 어떻게 틀린 것이 될 수 있나요?

잠언 14:12

어떤 길은 사람이 보기에 바르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가 “반짝이는 모든 것이 금이 아니다.”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현재 바티칸 시국이 선과 의를 위해 일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단체의 많은 가르침이 성경의 진리로부터 많이 벗어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벗어나고 있는 문제들은 다음과 같이 사소한 것들이 아닙니다.

– 교황 비오 12세는 1953년에 “이 교회를 통해서만이 구원을 받을 수 있다. 이 교회만이 성령의 인도와 보호하심 속에서 진리의 근원이 될 수 있다.”라고 언급했습니다(그레고리안대학교에서 1953년 10월 17일에 언급한 내용).

– 로마 가톨릭은 구원이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게 된다고 가르치지만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얻을 수 있다고 가르치지 않습니다.

– 로마 교회는 십계명을 변개하였습니다. 로마 가톨릭은 성경의 안식일을 일요일의 신성함으로 대체했고(가톨릭교회 교리서 Catechism of the Catholic Church, statements 2174-2176), 둘째 계명을 첫째 계명과 합치고 열째 계명을 둘로 나눔으로써(statements 2514-2557) 둘째 계명을 공식적 가르침에서 삭제했습니다(statement 2083). 

– 바티칸은 사제에게 죄를 고백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가톨릭교회 교리서 1449, 1461, etc.). 하지만 성경 어디에도 신부에게 죄를 고백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지 않으며, 특히 이 행위는 디모데전서 2장 5절에서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고 가르친 성경의 핵심 가르침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것입니다.

– 바티칸은 죽은 “성인”들에게 기도하도록 장려하지만(가톨릭교회 교리서, 2683) 성경은 “죽은 자들은 아무것도 모”(잠 9:5)른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죽은 자들에게 아무리 많은 기도를 해도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그분의 이름으로 아버지께 기도하라고 가르쳐 주셨습니다(마 6:9; 요 14:13-14).

이러한 많은 비성서적인 사상은 가톨릭의 가르침이 성경에 기초하지 않고 있으며 예수님을 세상의 구세주로 믿고 있지 않음을 보여 주고 있는 것입니다. 오히려 그들은 성경을 훼손시키고 예수의 가르침을 반대하고 있는 것입니다.    

교회는 의도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잘못 전하려 하지 않습니다. 사실 비성서적인 교리를 가르치는 대부분의 경우는 자신들이 잘못되었음을 알지 못하면서 그 가르침으로 인해 세상에 축복이 있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성경의 진리가 왜곡될 때 교회는 성경과 모순된 잘못된 복음을 세상에 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오류들은 많은 해악을 미칠 것이고 그 오류 중의 일부는 사람들을 잘못되고 위험한 방향으로 이끌어 갈 것입니다. 잘못된 가르침은 또한 하나님의 성품을 왜곡하여 사람들이 하나님의 진정한 은혜와 자비뿐 아니라 영생의 아름다움을 이해하지 못하도록 만들어 버릴 것입니다.

12. 예수님의 재림을 준비하면서 우리의 믿음을 어디로 향해야 하나요?

사도행전 16:31

이르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매 순간 그분과 연결되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하늘을 사모하여 예수님의 재림을 기다리며 살 것입니다. 

13. 전 세계가 작은 뿔을 따르는 가운데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을 믿고 충실한 삶을 살 수 있나요?

빌립보서 2:13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갈라디아서 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예수님은 그분께 아낌없이 모든 삶을 굴복하는 사람들의 삶 가운데 거하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우리의 삶이 그리스도께 드려질 때에 그분의 능력이 우리의 삶을 채울 것이며 우리를 인도하고 지켜줄 것입니다.

아무도 스스로 악의 힘에 맞서 싸우도록 버림당하지 않았습니다. 우리 삶 속에 살아 계신 예수님께서 우리가 믿음과 승리의 삶을 살 수 있게 도와주십니다. 로마서 6장 16절은 “너희 자신을 종으로 내주어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 되는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혹은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혹은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느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우리는 오늘 순종의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당신은 예수님이 이끄시는 대로 순종하고 따라가면서 성경이 당신의 믿음의 기초가 되기를 바라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