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와 예언의 은사

침례의 세 가지 의미

천년기

비디오 재생

선지자

한 성도가 기쁨에 넘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 교회는 지난 며칠 동안 엄청난 집회를 가졌습니다. 초청 강사님은 훌륭한 강사일 뿐 아니라 선지자이기도 합니다.”

그러자 다른 성도가 이렇게 질문했습니다. “그분이 선지자인 것을 어떻게 알죠?”

잠시 머뭇거리던 그는 이렇게 답했습니다. “글쎄요. 목사님께서 그분이 선지자라고 하셨으니 맞지 않을까요?”

누가 참된 예언의 은사를 받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예언의 은사는 오늘날에도 의미가 있을까요?

1. 예수님은 말세의 선지자에 관하여 어떤 경고를 주셨나요?

마태복음 24:11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겠으며

마태복음 24:24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 하리라

예수님은 마지막 때의 거짓 선지자들에 대해 경고하셨지만 모든 선지자에 대해 경고하신 것은 아니었습니다. 예수님은 예언의 은사를 가진 참선지자가 있을 것이기에 특별히 거짓 선지자에 대해 경고하신 것입니다. 

2.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통하여 말씀해 오셨나요?

호세아 12:10

내가 여러 선지자에게 말하였고 이상을 많이 보였으며 선지자들을 통하여 비유를 베풀었노라

하나님은 선지자를 통해 그분의 뜻을 사람들에게 알리셨습니다. 선지자는 하나님의 뜻을 전하고 하늘로부터 온 기별을 나누며 하나님을 대변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출애굽기 7장 1절에서 아론은 모세의 “대언자”로 언급이 되고 있는데 이것은 모세를 대신하여 말하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마찬가지로 선지자는 하나님을 대신하여 말하는 사람입니다.

3. 선지자의 사역은 얼마나 중요한가요?

아모스 3:7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하나님께서 세상을 위해 큰일을 행하실 때에는 반드시 그 의도를 선지자에게 알리시고 사람들에게 전하도록 하셨습니다.

■ 하나님은 노아를 통하여 세상에 임할 홍수에 대해 경고하셨습니다(벧후 2:5).

■ 하나님은 이사야를 통하여 예수님이 처녀에게서 잉태되실 것을 알리셨습니다(사 7:14).

■ 미가는 예수님이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실 것을 예언하였습니다(미 5:2).

■ 하나님은 예레미야를 통하여 70년간의 바벨론 포로 생활에 관하여 예언하셨습니다(렘 25:11).

■ 다니엘은 메시아가 죽을 것을(“끊어질”) 예언하였습니다(단 9:26).

■ 십자가상의 예수님의 고통스런 말씀은 다윗을 통하여 알려져 있었습니다(시 22:1).

■ 하나님은 침례 요한을 통하여 메시아의 도래를 예언하셨습니다(요 1:23-27).

■ 하나님은 바울(과 다른 사람들)을 통하여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것을 알리셨습니다(살전 4:16-17).

■ 하나님은 자주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분께서 미래를 알고 계심을 보여주셨습니다(단 2장).

그리고 이사야 46장 9절과 10절은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나는 하나님이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느니라 나는 하나님이라 나 같은 이가 없느니라 내가 시초부터 종말을 알리며 아직 이루지 아니한 일을 옛적부터 보이고 이르기를 나의 뜻이 설 것이니 내가 나의 모든 기뻐하는 것을 이루리라 하였노라.”

하지만 모든 예언이 미래의 일들을 예측하도록 주어진 것만은 아닙니다. 예언의 은사를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에게 그분의 뜻을 이해시키고, 권면하시고, 지도하시기도 합니다.

4. 마지막 때에 예언의 선물이 있을 것인가요?

요엘 2:28-29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 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그때에 내가 또 내 영을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이 예언은 사도행전 2장의 오순절 사건 때 일부 성취되었습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성령의 선물을 예수님의 재림 전에 풍성하게 내려 주실 것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그때에 예언의 선물은 분명히 주어질 것입니다.

5.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뜻을 선지자들에게 어떻게 보이시나요?

민수기 12:6

이르시되 내 말을 들으라 너희 중에 선지자가 있으면 나 여호와가 환상으로 나를 그에게 알리기도 하고 꿈으로 그와 말하기도 하거니와

6. 선지자들이 하나님을 대신하여 말할 수 있는 것은 누구의 영향력으로 가능한 것인가요?

베드로후서 1:21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

예언의 선물은 성령의 선물입니다(고전 12:7-11). 하나님께서는 성령의 선물이 단지 일정 기간 동안만 있을 것이라고 단 한 번도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 성령께서 세상을 위해 일하고 계신 동안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영적 선물들을 계속해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7.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그분의 백성이 참된 예언의 은사를 받아들이길 원하시나요?

역대하 20:20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신뢰하라 그리하면 견고히 서리라 그의 선지자들을 신뢰하라 그리하면 형통하리라 하고

데살로니가전서 5:20-21

예언을 멸시하지 말고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하나님은 단 한 번도 예언의 은사를 더 이상 주지 않겠다거나 혹은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지 않으시겠다고 공표하신 적이 없으십니다. 오히려 하나님은 선지자의 말을 믿는 자들에게 복이 있을 것을 약속하셨고 우리에게 참된 예언의 은사와 거짓 예언을 구별하도록 촉구하셨습니다.

8. 참된 예언의 은사를 구별하는 시금석은 무엇인가요?

1) 선지자의 예언이 반드시 성취되어야 합니다.

예레미야 28:9

평화를 예언하는 선지자는 그 예언자의 말이 응한 후에야 그가 진실로 여호와께서 보내신 선지자로 인정받게 되리라

 

2) 참선지자의 예언은 하나님의 말씀과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신명기 13:1-3

너희 중에 선지자나 꿈꾸는 자가 일어나서 이적과 기사를 네게 보이고 그가 네게 말한 그 이적과 기사가 이루어지고 너희가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우리가 따라 섬기자고 말할지라도 너는 그 선지자나 꿈꾸는 자의 말을 청종하지 말라

 

3) 참된 예언의 은사는 언제나 하나님의 율법과 조화를 이루어 말할 것입니다.

이사야 8:20

마땅히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따를지니 그들이 말하는 바가 이 말씀에 맞지 아니하면 그들이 정녕 아침 빛을 보지 못하고

 

4) 참된 예언의 은사를 가진 사람의 삶은 예수님의 성품을 드러낼 것입니다.

마태복음 7:15, 20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이러므로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9.  영매와 점쟁이도 하나님께 예언의 선물을 받은 자들인가요?

신명기 18:10-12

그의 아들이나 딸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는 자나 점쟁이나 길흉을 말하는 자나 요술하는 자나 무당이나 진언자나 신접자나 박수나 초혼자를 너희 가운데에 용납하지 말라 이런 일을 행하는 모든 자를 여호와께서 가증히 여기시나니 이런 가증한 일로 말미암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시느니라

신접한 영매나 심령술사들이 인기를 얻고 있지만 그들은 예언의 은사를 갖고 있지도 않을 뿐더러 하나님께로 받은 은사가 아닙니다. 특히 죽은 자와 교통하는 행위는 성경에서 금하고 있는데 “죽은 자들은 아무것도 모르”(전 9:5)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절대 죽은 자와 교통하는 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지 않으십니다[이 부분에 대해선 『기록되었으되』 10과를 참조해 주세요].

10. 왜 오늘날 대부분의 교회에 예언의 은사가 결여되어 있나요?

예레미야애가 2:9

성문이 땅에 묻히며 빗장이 부서져 파괴되고 왕과 지도자들이 율법 없는 이방인들 가운데에 있으며 그 성의 선지자들은 여호와의 묵시를 받지 못하는도다

하나님의 백성이 반역하고 하나님의 법을 외면할 때 하나님께서는 예언의 은사를 숨기셨습니다. 성령의 은사는 하나님께 굴복하며 그분의 뜻에 진심으로 순종하는 삶을 살기 원하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것입니다. 그분의 백성이 하나님께 굴복하지 않고 그분의 율법에 순종하지 않을 때 예언의 은사는 주어질 수 없습니다.

11. 예언의 은사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요?

고린도전서 12:28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셋째는 교사요 그다음은 능력을 행하는 자요 그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말하는 것이라

예언의 은사는 TV 토크 쇼나 인터넷 블로그 같은 곳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참된 예언의 은사는 교회의 사역 안에서 그 사역과 조화를 이루며 운용되도록 주어지는 것입니다. 다른 모든 영적 은사처럼 예언의 은사는 모든 사람에게 복이 되고, 사람들을 하나님께 더 가까이 이끌어 재림을 준비시키는 것을 돕기 위해 주어지는 것입니다.

12. 예언의 은사는 성경을 대체하기 위해 주어진 것인가요?

에베소서 4:8, 11-12

그가 위로 올라가실 때에 사로잡혔던 자들을 사로잡으시고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셨다 하였도다 …그가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예언의 은사는 하나님의 말씀을 대신하기 위하여 주어진 것이 아닙니다. 구약 시대의 이스라엘 백성도 초대 교회와 마찬가지로 예언의 은사를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은사는 어떠한 모양으로도 성경의 중요성을 폄하하지 않았습니다. 성령의 은사는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의 사역을 온전케 하시고 재림을 위해 준비시키도록 주신 것입니다.

13. 하나님께서는 마지막 시대의 교회에 예언의 은사를 주신다고 말씀하셨나요?

요한계시록 12:17

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과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서 있더라

요한계시록 19장 10절은 “예수의 증언은 예언의 영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시대에 예언의 은사는 하나님의 남은 교회를 식별하는 표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따르면 마지막 시대의 하나님의 교회는 참된 예언의 은사를 반드시 소유하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기록되었으되』 21과에서 다룬 것처럼 하나님의 마지막 남은 참된 교회는

1) 1798년 이후에 세워질 것입니다(계 12:6, 14).

2) 초대 교회 가르침을 믿는 교회일 것입니다(계 12:17).

3) 전 세계적인 운동에 기반할 것입니다(계 14:6).

4) 영원한 기별을 전할 것입니다(계 14:6-12).

5) 안식일 준수를 포함한 하나님의 계명을 믿고 지킬 것입니다(계 12:17; 14:12).

6) 영혼의 불멸이 아닌 죽음을 편히 쉬는 잠으로 가르칠 것입니다(계 14:13).

7) 선지자의 글을 믿고 예언의 은사를 포함한 성령의 선물을 믿을 것입니다(계 12:17; 19:10).

아무것도 더하지 말라고 하신 성경 말씀은 어떤가요? 예언의 은사를 받아들이는 것은 성경 말씀에 더하는 것이 아닌가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사실 참된 예언의 은사를 받아들이는 것은 성경에 순종하는 삶을 보여 주는 예가 됩니다. 성경은 마지막 때의 하나님의 교회가 참된 예언의 은사를 소유할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 예언의 은사는 사람들을 예수님께 인도하고 그들이 재림 전에 하나님을 더 잘 알고 더 가까이 나아갈 수 있도록 독려하기 위하여 주어진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22장 18절과 19절에서 요한은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내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증언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것이요 만일 누구든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또한 잠언 30장 5절과 6절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다 순전하며 하나님은 그를 의지하는 자의 방패시니라 너는 그의 말씀에 더하지 말라 그가 너를 책망하시겠고 너는 거짓말하는 자가 될까 두려우니라.”

하나님께서 주신 영적 은사의 사역을 받아들이는 것은 어떤 모양으로도 하나님의 말씀의 기별이나 성경을 변경하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성경이 있는데 예언의 은사가 왜 필요한가요?

구약 시대의 이스라엘 백성도 이 질문을 하였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주 예언의 은사를 가진 사람들을 일으키셔서 하나님의 백성이 그분의 뜻과 말씀에 조화되도록 권면하셨습니다. 구약 시대에 예언의 은사가 거절당했던 경우들도 있었는데 그때에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복이 임하지 않았습니다.

구약 성경뿐 아니라 신약 성경까지도 가지게 된 초대 교회도 하나님께 예언의 은사가 필요 없다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교회는 베드로, 빌립의 네 딸, 요한 그리고 다른 많은 사람의 예언의 은사를 받아들였고 그 결과 교회는 큰 성장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14. 마지막 시대에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교회에 어떻게 예언의 은사를 주셨나요?

마지막 때에 하나님의 교회가 생겨날 때 하나님께서 엘렌 하몬(Ellen Harmon. 1827-1915)이라는 한 젊은 여성에게 예언의 선물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엘렌 하몬(결혼 후에 엘렌 화잇이 된)의 글과 지도를 통하여 교회를 인도하셨고, 선교 사명으로 가득 찬 그분의 백성에게 권면하시고 용기를 주셨습니다.

기초적인 정규 교육만 받은 그녀는 수백만 단어를 사용하여 수십 권의 책을 기록하였고, 세계적으로 성장하는 한 교회에 매우 귀중한 권면을 제공하였습니다.

70년의 사역을 통하여 그녀는 건강, 자녀 교육, 그리스도인의 삶과 성경에 관하여 기록하였으며 그녀의 글은 수많은 사람에게 힘과 용기가 되었습니다. 그녀가 죽은 후에도 그녀의 책은 계속해서 사람들을 믿음과 행함의 유일한 규범인 성경과 세상의 구세주인 예수님께 인도해 왔습니다.

그녀의 글은 널리 번역되었는데 특별히 예수님과 구원의 관계를 잘 설명하고 있는 『정로의 계단』이라는 책은 165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었습니다.

그녀가 쓴 책은 수천만 권 출판되었고, 전 세계의 많은 사람이 그녀의 사역을 통하여 예수님께로 인도함을 받았습니다.

15. 어떻게 우리가 엘렌 화잇의 글이 참된 예언의 은사인지 더 잘 알 수 있나요?

특별한 영적 은사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엘렌 화잇이 쓴 글을 직접 읽는 것입니다. 그녀의 글을 기도하며 묵상한 많은 사람이 하나님께서 세상에 빛과 진리를 주시기 위하여 엘렌 화잇을 사용하셨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그녀의 가장 잘 알려진 두 권의 책인 『정로의 계단』과 『각 시대의 대쟁투』는 시조사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16. 예수님의 재림 전에 예언의 은사를 받은 사람들이 더 많이 있을까요?

요엘 2:28-29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그때에 내가 또 내 영을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요엘의 예언은 하나님께서 예언의 은사를 더 많은 사람에게 주실 것에 대한 가능성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그러한 때가 분명히 있을 것인데 중요한 것은 바울이 말한 “예언을 멸시하지 말고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살전 5:21)라는 권면과 함께 마지막 때의 거짓 선지자에 관한 예수님의 경고를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것입니다(마 24:24). 

17. 교리는 성경에서 비롯된 것인가요 아니면 예언의 은사에서 온 것인가요 아니면 둘 다에서 온 것인가요?

마태복음 4: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교리는 성경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언의 은사를 통하여 사람들을 그 은사 자체가 아닌 성경으로 인도하십니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말씀을 분명히 보여 주시기 위하여 선지자들을 사용하신 것은 맞지만 성경에 기초를 두지 아니한 신조를 만들어 내도록 그들을 사용하신 것은 아닙니다.

 

당신은 참된 예언의 은사를 받아들여 하나님께서 마지막 때를 위한 특별한 기별을 당신이 이해하도록 이끄시기를 원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