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평안의 회복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다

특별한 날

비디오 재생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매년 성탄절이 되면 똑같은 구절이 반복되지만 사실은 이 땅에서 진정한 평화를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수백만의 사람이 지난 수십 년간 전쟁 중에 죽었고, 여전히 세상에는 전쟁과 갈등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예전만큼 안전하지 않고, 수많은 사람과 가정에서 평화가 고갈되고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우울증, 중독, 질병 등이 사람들에게서 평안을 빼앗고 있습니다. 성경은 예수님을 “평강의 왕”(사 9:6)이라고 부르지만 오늘날의 세계에서는 평안을 찾기가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하나님께는 그분의 자녀들의 삶 속에서 진정한 평안을 회복할 수 있는 방도가 있을까요?

1. 고통 많은 세상에서 어떻게 진정한 평안을 가질 수 있을까요?

시편 119:165

주의 법을 사랑하는 자에게는 큰 평안이 있으니

하나님의 법을 사랑하는 자들에게 평화가 약속되었습니다.

2. 성경은 지구 역사의 마지막 때를 살아가는 구원받은 백성에 대해 어떻게 설명하나요?

요한계시록 14:12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그들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성경을 보면 예수님의 재림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자들입니다. 반면 “악인에게는 평강이 없”(사 57:21)습니다. 

3. 십계명이 무엇인가요?

출애굽기 20:2-17

1)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출 20:3)

2)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출 20:4-5)

3)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출 20:7)

4)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 일곱째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출 20:8, 10)

5) 네 부모를 공경하라(출 20:12)

6) 살인하지 말라(출 20:13)

7) 간음하지 말라(출 20:14)

8) 도둑질하지 말라(출 20:15)

9) 거짓증거 하지 말라(출 20:16)

10) 탐내지말라(출 20:17)

4. 십계명은 하나님이 시내산에서 돌판에 쓰시기 이전부터 있었나요?

창세기 26:5

이는 아브라함이 내 말을 순종하고 내 명령과 내 계명과 내 율례와 내 법도를 지켰음이라 하시니라

아브라함은 십계명이 시내산에서 돌판에 쓰여지기 오래전에 살았습니다. 또한 가인이 아벨을 죽임으로 여섯 번째 계명을 어겼을 때 하나님께서는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창 4:7)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기에 십계명은 시내산 이전부터 존재했던 것입니다.

5. 성경은 죄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규정하고 있나요?

요한일서 3:4

죄는 불법이라

오늘날 세상에서 죄가 존재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법에 여전히 구속력이 있다는 사실을 입증합니다. 성경은 만약 우리에게 하나님의 법이 없었다면 죄도 없었을 것이라고 설명합니다(롬 4:15).

 십계명에 대한 추가적인 사실들 

• 하나님께서 직접 손가락으로 십계명을 쓰셨습니다(출 31:18).

• 십계명은 언약궤 안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본래의 언약궤는 하늘에 있기 때문에 십계명이 하늘에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계 11:19).

• 성경은 하나님의 율법이 “완전”하다고 설명합니다(시 19:7).

• 십계명은 우리에게 죄가 무엇인지 알려 줍니다(롬 3:20).

• 십계명은 영원합니다(시 111:7-8).

• 십계명은 두 부분, 즉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첫 네 계명)과 사람을 사랑하는 것(마지막 여섯 계명)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마 22:37-40).

• “의식법”이라고도 불리는 “모세의 율법”은 십계명의 일부가 아닙니다. “법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엡 2:15)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심으로 폐지되었습니다. 성전 휘장이 둘로 갈라진 것은(막 15:38) 희생 제물과 제사를 드리던 유대인의 성전 봉사가 더 이상 쓸모없게 되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하지만 십계명은 영원토록 유효합니다(시 111:7-8; 119:89; 롬 3:31).

• 십계명은 새 언약의 일부입니다(히 8:10; 10:16).

6. 신약 성경은 십계명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나요?

로마서 7:12

이로 보건대 율법은 거룩하고 계명도 거룩하고 의로우며 선하도다

신약 성경의 저자들은 십계명의 영원한 본질을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즉 십계명은 하나님의 성품의 사본입니다. 한 나라의 법이 그 나라와 입법자의 성격을 반영하듯 십계명도 하나님의 성품과 천국의 성격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7. 십계명은 하나님의 백성에게 짐으로 주어졌나요?

요한일서 5:3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라 그의 계명들은 무거운 것 이 아니로다
 

하나님께서는 십계명을 사람들에게 복이 되게 하셨습니다. 야고보는 십계명을 “자유의 율법”(약 1:25; 2:12)이라고 기록했습니다. 하나님의 율법과 조화롭게 사는 사람들은 누구든지 죄책감과 수치심, 죄 그리고 죄의 형벌로부터 자유를 누립니다.

8. 십계명은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을 어떻게 인도하나요?

로마서 7:7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하나님의 율법은 우리에게 죄를 알려 줌으로써 죄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반면 예수님께는 가까이 가도록 인도해 줍니다. 

9. 십계명은 폐지되었나요?

로마서 3: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파기하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율법이 절대 변하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바울은 하나님의 율법이 변함없을 것이며 영원할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10. 예수님께서 언젠가 십계명이 폐지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나요?

마태복음 5:17-18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예수님은 결코 십계명을 무시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지상에 계시는 동안 그분께서는 “아버지의 계명을 지”(요 15:10)켰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에게 십계명을 지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젊은 부자 관원에게 하셨던 예수님의 말씀을 보면 이것을 가장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마 19:17).

십계명은 여전히 유효한가요?

성경을 보면 두 종류의 법이 나오는데 바로 십계명과 의식법입니다. 그중에서 어떤 것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할까요?

 

십계명

하나님은 여전히 우리에게 십계명을 지키라고 하십니다. “살인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와 같은 계명은 영원한 원칙입니다. 야고보는 야고보서 2장 11절에서 십계명을 인용했습니다. 바울도 로마서 7장 7절에서 십계명을 인용하고 있습니다. 예수님도 젊은 부자 관원에게 말씀하실 때(눅 18:18-20) 그리고 그분의 제자들에게 말하실 때(마 24:20) 십계명을 인용하셨습니다. 또한 요한계시록 14장 12절과 22장 14절을 보면 마지막 때에 사는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자들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의식법

의식법은 십계명과는 다릅니다. 

의식법은 구원의 계획을 설명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주신 것입니다. 다양한 희생 제사와 절기들은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어떻게 구원하시는지에 대해 사람들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희생을 당한 어린양은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요 1:29)이신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유월절 문설주에 발랐던 양의 피도 예수님의 보혈을 상징합니다(출 12:13; 롬 3:25).

 

예수님께서 죽으실 때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면서 의식법을 더 이상 지킬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진정한 어린양의 죽음으로 인해 동물 희생 제사가 의미 없게 된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때까지 희생 제사는 어린양이신 예수님을 표상해 왔기 때문입니다. 메시아이신 예수님께서 세상을 위해 죽으셨기 때문에 더 이상 그분을 상징하던 희생 제사가 필요 없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큰 소리를 지르시”고 돌아가시자 “성소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둘이 되”(막 15:37-38)었습니다. 하나님은 더 이상 성전 의식이 유효하지 않다는 사실을 이렇게 알려 주셨습니다.

 

유월절과 다른 절기들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고전 5:7)기에 유월절은 더 이상 지키지 않아도 됩니다. 다른 절기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더 이상 그것들을 지키며 희생 제물을 바칠 필요가 없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바울은 골로새서 2장 14-17절에서 예수님께서 “우리를 거스르고 불리하게 하는 법조문으로 쓴 증서를 지우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통치자들과 권세들을 무력화하여 드러내어 구경거리로 삼으시고 십자가로 그들을 이기셨느니라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고 기록했습니다.

바울이 기록한 표현을 주목해 보세요. “법조문으로 쓴 증서[또는 의식]”은 지워졌다고 했습니다. 이 증서는 “우리를 거스르”고 “불리하게 하”는 것이었는데 예수님께서 제하여 버리신 것입니다.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

바울은 골로새 사람들에게 “장래 일의 그림자”인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로 인하여 누구든지 그들을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고 강조했습니다. 당시 절기에 음식과 음료 제사가 동반되었는데 히브리서에서 그러한 “그림자”가 의식법과 결부된 것이라고 분명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히 8:5). 

 

다음의 표에서 십계명과 의식법의 차이점을 살펴보십시오.

 

오늘날 하나님의 백성은 의식법을 지킬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여전히 우리의 마음 가운데 그분의 율법을 새기길 바라십니다. 그렇게 할 때 우리가 평화와 기쁨 가운데 살면서 그분께 영광을 돌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11 새 언약 안에서도 십계명은 여전히 유효한가요?

히브리서 8:10

또 주께서 이르시되 그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것이니 내 법을 그들의 생각에 두고 그들의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리라 나는 그들에게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게 백성이 되리라

“옛 언약”은 구약 시대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과 맺은 언약이었습니다(창 17:1-8).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되시고, 이스라엘은 그분의 백성이 될 것이었습니다.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 모두 십계명이 언약의 고리가 될 것에 동의하였습니다(신 9:9-11).

새 언약은 옛 언약의 반복입니다. 하나님께서 그 백성의 하나님이 되시고, 그분의 백성은 예수님을 믿는 자들이 될 것인데, 십계명은 계속해서 하나님과 백성 사이의 굳건한 관계를 위한 틀을 제공합니다. 

12. 어떻게 우리가 십계명을 지킬 수 있나요?

갈라디아서 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사시는 것이라 

빌립보서 2:13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고린도전서 10:13

사람이 감당할 시험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성경은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롬 3:23)하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성령을 통하여 우리 삶 가운데 거하기를 바라십니다. 예수님께서 함께하심으로 강건해진 우리는 하나님의 율법과 조화롭게 살 수 있는 하늘의 능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13. 우리는 십계명을 지킴으로 구원받을 수 있나요?

에베소서 2:8-9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구원은 선물이기에(롬 6:23) 다른 방법으로는 구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순종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늘의 능력을 주겠다고 약속하셨지만(유 1:24), 율법에 순종함으로 구원을 얻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구원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선물이며, 죄인이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을 믿을 때 얻게 되는 것입니다. 구원의 선물을 받아들이기로 선택할 때 우리는 구원이 우리의 것이 되었음을 알게 됩니다.

14. 우리가 하나님의 율법을 어기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요한일서 2:1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여도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요한일서 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하나님께서는 회개함으로 그분께 나아오는 모든 사람을 기꺼이 용서하기를 원하십니다. 로마서 5장 20절을 보면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칩니다. 이 말씀은 죄를 가볍게 대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가 죄에 빠졌을 때에도 믿음으로 하나님께 돌아갈 수 있도록 확신을 줍니다. 그럴 때 하나님은 우리에게 자비와 은혜를 베푸실 것입니다. 왜냐하면 “여호와는 긍휼이 많으시고 은혜로우”(시 103:8)시기 때문입니다.

15.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의 율법을 지킬 수 있나요? 

시편 40:8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의 뜻 행하기를 즐기오니 주의 법이 나의 심중에 있나이다 

하나님은 우리 마음에 그분의 율법을 기록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히 8:10). 우리의 삶을 예수님께 드릴 때 성령께서는 각 사람의 삶 속에 임하셔서 우리가 하나님께 즐거이 순종하도록 도우십니다. 예수님이 각 사람의 마음에 들어오시면 하나님께 순종하고자 하는 마음을 주십니다. 그렇게 하나님은 우리가 스스로 할 수 없는 일들을 이루실 것입니다.

16. 하나님의 율법과 조화롭게 사는 삶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요한복음 14:15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온 마음과 정신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할 때 생기게 될 일들을 언급하셨습니다(마 22:37).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사랑은 하나님께 더 순종하길 원하도록 이끌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사랑할 때 그분께 순종하는 마음은 자연스럽게 우러나옵니다.

 

오늘 예수님께서 당신 안에 거하셔서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으로 당신을 이끌어 달라고 요청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