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건강한 삶의 비결

침례의 세 가지 의미

천년기

비디오 재생

블루존의

저자인 댄 뷰트너는 덴마크의 쌍둥이 연구를 인용하며 “보통 사람의 수명은 단지 10%만이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고 나머지 90%는 생활 방식에 따라 결정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사람들은 자신들의 수명을 결정지을 수 있는 큰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계획은 우리가 단지 이 세상에서만 오래 사는 것이 아닙니다. 그분은 우리가 영원히 살기를 바라십니다. 성경은 건강에 대해 뭐라고 말하고 있을까요? 신체의 건강과 영적인 건강 사이에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요? 성경은 이 질문들에 대한 답변과 함께 행복하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비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우리의 건강은 얼마나 중요한가요?

요한삼서 1:2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건강에 관한 주제는 성경 주제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주제 중 하나입니다. 사도 요한은 우리가 신체적으로나 영적으로 번영하기를 간구했습니다. 신체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삶 전체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은 우리가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갖는 상호 작용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신체를 잘 관리하면 우리의 마음 또한 더 건강해질 것입니다. 깨끗하고 맑은 정신은 하나님의 말씀을 더 잘 이해하게 되어 참된 건강과 행복을 우리에게 제공할 것입니다.                               

2. 왜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백성에게 건강 원칙을 주셨나요?

출애굽기 23:25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라 그리하면 여호와가 너희의 양식과 물에 복을 내리고 너희 중에서 병을 제하리니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백성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불필요한 죽음을 막기 위해 건강 원칙들을 주셨습니다. 창조주로서 그분은 우리 몸에 무엇이 가장 좋은지 알고 계십니다. 오래전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도 적용되는 중요한 건강 원칙들을 주셨습니다. 

3. 예수님은 우리에게 어떤 종류의 삶을 약속하셨나요?

요한복음 10:10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이 영원한 삶을 준비하면서 이 땅에서도 가장 풍성한 삶을 살기를 바라십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번성하길 바라십니다. 그렇기에 성경이 말하고 있는 풍성한 삶은 우리가 상상하는 이상의 건강과 행복을 누리면서 예수님을 삶 속에 모시는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4. 성경은 우리의 몸을 무엇이라고 부르고 있나요?

고린도전서 6:19-20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어떤 사람들은 “이것은 내 몸이기 때문에 나는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어.”라는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몸은 거룩한 성령께서 거하시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우리 자신을 신체적으로 그리고 정서적으로 잘 관리해야 할 책임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과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최상의 몸 상태로 유지시켜야 합니다.

정신이 둔해지면 하나님과의 소통은 어려워지고 영적 성장은 저하됩니다. 활력과 좋은 건강은 우리가 성경을 이해하고 하나님과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5.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고린도전서 10:31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먹고 마시는 것을 포함한 모든 행동을 통하여 그분을 영광스럽게 하기를 바라십니다. 우리는 오히려 하나님께 영광이 되지 않는 먹고 마시는 방법을 쉽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경은 성전인 우리 몸을 통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는 분명한 가르침을 주고 있습니다. 

6.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언제 처음으로 건강 기별을 주셨나요?

창세기 1:29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의 먹을거리가 되리라 

에덴동산에서 죄와 죽음이 생기기 전에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에게 주신 식단은 고기를 포함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창조주 하나님의 건강한 식단을 따랐던 므두셀라는 969세를 살았습니다(창 5:27).

7. 하나님께서 언제 에덴의 식단을 수정하셨고, 또 우리가 먹을 수 있고 또 먹지 말아야 할 것들에 대해 어떻게 규정하셨나요?

레위기 11:3

모든 짐승 중 굽이 갈라져 쪽발이 되고 새김질 하는 것은 너희가 먹되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고기를 먹도록 허락하셨지만 발굽이 갈라져 있고, 되새김질하는 동물만을 우리가 먹을 수 있도록 허용하셨습니다. 돼지, 토끼, 약대, 말 등을 포함한 부정한 동물들은 먹지 말라고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8. 부정한 동물을 먹는 것에 대한 규제는 유대인들에게만 해당된 것인가요?

창세기 7:2

너는 모든 정결한 짐승은 암수 일곱씩, 부정한 것은 암수 둘씩을 네게로 데려오며

노아 시대에도 하나님께서는 분명하게 깨끗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을 구별하셨는데 그때는 유대인이 존재하지 않았던 시대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노아에게 정결한 짐승 일곱 쌍 그리고 부정한 짐승 한 쌍을 방주에 태우도록 지시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사람들이 부정한 짐승을 먹는 것을 원치 않으셨습니다. 만약 그들이 부정한 짐승을 먹었다면 한 쌍만을 태웠던 많은 종이 멸종되었을 것입니다. 유대인이 존재하기도 전에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부정한 짐승을 먹지 말라고 지시하신 사실은 이 기별이 유대인들에게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전 인류를 위한 것임을 분명히 보여 줍니다. 그렇기에 먹는 것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건강한 삶을 누리는 하나님의 원칙은 우리 모두를 위한 것입니다.

9. 하나님께서 물속에 사는 생물들에 대해서는 어떤 규정을 주셨나요?

레위기 11:9-10

물에 있는 모든 것 중에서 너희가 먹을 만한 것은 이것이니 강과 바다와 다른 물에 있는 모든 것 중에서 지느러미와 비늘 있는 것은 너희가 먹되 물에서 움직이는 모든 것과 물에서 사는 모든 것 곧 강과 바다에 있는 것으로서 지느러미와 비늘 없는 모든 것은 너희에게 가증한 것이라

우리를 병과 질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물에 사는 생물들 중에 음식으로 허용되지 않은 것들을 먹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굴이나 조개류 같은 여과 섭식하는 동물들은 생태계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들은 물을 삼키고 불순물을 걸러 냄으로써 물을 정화시킵니다. 가재, 게와 같은 바닥에서 먹이를 찾는 동물들은 사체를 먹음으로 강과 바다를 정화시킵니다. 메기과에 속하는 동물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생물들은 사람을 위한 음식이 아닌 강과 바다를 정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도록 창조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부정한 동물을 먹는 것을 “가증한 것”이라고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부정한 음식을 가증스럽다고 말씀하셨으며 그 말씀을 번복하지 않으셨습니다. 

10. 하나님께서 새에 대해서는 어떤 규정을 주셨나요?

레위기 11:13

새 중에 너희가 가증히 여길 것은 이것이라 이것들이 가증한즉 먹지 말지니 곧 독수리와 솔개와 물수리와

맹금류와 썩은 고기(죽은 동물의 사체)를 먹는 새들은 하나님께서 부정하다고 하셨습니다. 닭이나 칠면조는 정결한 새인 반면 독수리과의 새들은 하나님께서 부정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11. 술 마시는 것을 하나님께서 허락하셨나요?

잠언 20:1

포도주는 거만하게 하는 것이요 독주는 떠들게 하는 것이라 이에 미혹되는 자마다 지혜가 없느니라    

잠언 23:31-33

포도주는 붉고 잔에서 번쩍이며 순하게 내려가나니 너는 그것을 보지도 말지어다 그것이 마침내 뱀 같이 물것이요 독사 같이 쏠것이며 또 네 눈에는 괴이한 것이 보일 것이요 네 마음은 구부러진 말을 할 것이며

성경은 아주 분명하게 음주의 위험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성경에 나오는 많은 인물들이 술을 마신 것은 사실이지만 성경은 단 한 번도 음주를 좋은 측면에서 묘사하고 있지 않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인물들이 중혼을 하고 노예를 부렸다는 사실이 오늘날 그와 같은 관행을 정당화하는 데 사용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인 것입니다.

12.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자유롭게 마시도록 권하신 “포도주”는 무엇인가요?

이사야 65:8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포도송이에는 즙이 있으므로 사람들이 말하기를 그것을 상하지 말라 거기 복이 있느니라 하나니 나도 내 종들을 위하여 그와 같이 행하여 다 멸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에게 허락하신 “포도주”는 발효되지 않은 포도즙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가나의 혼인잔치(요 2:1-11)에서 예수님께서 물을 “포도주”로 바꾸신 일을 음주를 해도 된다는 근거로 삼지만 그 이야기 속에서 예수님께서 포도즙이 아닌 술을 만드셨다는 이야기는 없습니다. 

예수님이 성경 기자들에게 술을 반대하는 발언을 하도록 격려하시면서 혼인 잔치에서 많은 술을 만드셨다는 것은 모순입니다. 

13. 흡연이나 담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하나님께 문제가 되나요?

출애굽기 20:13

살인하지 말라

과학은 모든 담배 연기가 인간의 몸과 정신에 엄청난 해로움을 입힌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미국 질병예방센터에 의하면 폐암의 90퍼센트 그리고 그 외 다른 많은 질병의 원인이 흡연이라고 합니다. 고의적으로 하나님이 거하시는 몸의 성전을 심각하게 훼손시키는 것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이라고 할 수 없는 것입니다(고전 10:31). 

베드로가 본 환상은 어떤가요? 하나님께서 베드로에게 부정한 동물을 먹어도 된다고 하지 않았나요?

이 환상은 사도행전 10장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이방인인 고넬료가 하나님의 지도에 따라 사람을 베드로에게 보내어 그의 집으로 초청하여 복음을 듣게 된 것입니다. 이방인에 대한 편견으로 인해 베드로가 그 청에 응하지 않을 것을 하나님께서는 아셨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베드로에게 부정한 동물에 관한 환상을 주시면서 “베드로야 일어나 잡아먹으라”(행 10:13)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자 베드로는 부정한 동물을 먹을 수 없다고 거절하게 되고 하나님께서는 “하나님께서 깨끗하게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 하지 말라”(행 10:15)고 말씀하십니다.

얼마 후 베드로는 고넬료의 집에 모인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그에게 어떻게 깨우침을 주려 하셨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르되 유대인으로서 이방인과 교제하며 가까이 하는 것이 위법인 줄은 너희도 알거니와 하나님께서 내게 지시하사 아무도 속되다 하거나 깨끗하지 않다 하지 말라 하시기로”(행 10:28).

하나님께서 베드로에서 부정한 음식을 먹도록 그러한 짐승을 보여 주신 것이 아닙니다. 그 대신 하나님은 베드로에게 인종에 관한 편견을 갖지 말고 인종에 관계 없이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더욱이 예수님의 죽으심으로 인하여 부정한 동물이 정한 동물로 바뀌게 된 것이라면 베드로가 그 사건이 있기 전까지 그 변화를 모르고 있었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바울이 디모데에게 기도하면 모든 음식을 먹을 수 있다고 말한 것은 어떤가요?

디모데전서 4장 4-5절은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이것은 바울이 디모데에게 모든 살아 있는 생물을 먹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뱀, 쥐, 바퀴벌레를 이제 먹어도 된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그 대신 바울은 좋은 음식은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진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아무 음식을 위하여 기도하면 그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된다고 말하고 있지 않고 하나님의 관점에서 먹어도 되는 음식의 두 가지 중요한 점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바로 기도와 “하나님의 말씀”인 것입니다. 어떤 동물이 사람에게 적합한 음식이 될 수 있는지를 알려 주는 하나님의 말씀은 바로 레위기 11장과 신명기 14장의 말씀입니다.

바울이 디모데에게 그의 위장을 위하여 포도주를 마시라고 한 것은 어떤가요?

디모데전서 5장 23절에서 바울은 디모데에게 “이제부터는 물만 마시지 말고 네 위장과 자주 나는 병을 인하여 포도주를 조금씩 쓰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구절에서 바울이 디모데의 위장병을 낫게 하기 위하여 약간의 포도주를 사용하라고 말했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하지만 바울이 젊은 제자에게 그의 위장병을 위하여 포도즙을 마시라고 권한 것은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 문제에 있어서 우리가 알아야 할 중요한 사실은 성경에서 “포도주”로 번역된 그리스어 원어는 발효되지 않은 포도즙과 술을 구분하여 사용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이 단어는 두 음료를 다 가리킵니다.

그러므로 문맥과 성경의 증거를 통하여 이 단어가 어떤 음료를 언급하고 있는 것인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바울이 디모데의 질병을 위한 치료 방법으로 포도즙을 추천하였던 것으로 문맥과 성경의 증거가 강하게 지지하고 있습니다.

 

바울이 로마서 14장 2절에서 “연약한 자는 채소를 먹느니라”고 말한 것은 어떤가요?

이 구절과 비교하여 볼 수 있는 구절은 고린도전서 8장의 내용입니다. 그곳에서 “연약한 자”는 우상에게 바친 음식을 양심상 먹기 어려운 사람을 뜻하고 있습니다. 우상을 섬기다가 최근에 그곳에서 나온 사람에게 이러한 행위가 얼마나 혐오스러웠을지 쉽게 짐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바울은 좀 더 성숙한 그리스도인 경험을 가진 자들에게 “우상은 세상에 아무것도 아니며 또한 하나님은 한 분밖에 없는 줄 아노라”(고전 8:4)고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울은 모든 신자가 그와 같은 지식을 갖고 있지 않다고 다음과 같이 덧붙여 말하고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지금까지 우상에 대한 습관이 있어 우상의 제물로 알고 먹는 고로 그들의 양심이 악하여지고 더러워지느니라”(고전 8:7). 그렇기에 “연약한 자”들은 우상에게 바쳤던 음식을 먹지 않기로 선택했던 것입니다.

14. 바울은 하늘 본향으로 향한 그리스도인의 여정을 어떻게 묘사했나요?

고린도전서 9:24-25

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자들이 다 달릴지라도 오직 상을 받는 사람은 한 사람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너희도 상을 받도록 이와 같이 달음질하라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 하나니 그들은 썩을 승리자의 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

운동선수들이 언젠가 없어질 상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 훈련하고 준비하는 것처럼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영원한 상을 얻기 위해 가능한 모든 방법을 통해 준비해야 하는 것입니다.

15. 성경은 우리에게 어떤 성경의 원칙을 통해 우리의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있나요?

로마서 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 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구원은 오직 예수님을 믿음으로 얻는 것이기에 건강 원칙을 지키는 것으로 구원을 얻지는 못하지만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은 가능한 한 모든 방법을 통해 그분을 영화롭게 섬겨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순종할 때, 그분은 우리 안에 거하시며 더욱 분명하게 우리와 소통하실 수 있습니다.

이 원칙의 예를 다니엘서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십 대에 포로로 잡혀 온 다니엘은 왕의 노여움을 살 수도 있음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느부갓네살왕이 내린 부정한 음식을 거절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의 충실함을 축복하셔서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은 바벨론의 지혜로운 자들보다 “열 배나 더” 지혜롭게 되었습니다(단 1:20). 성실하게 몸을 지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 다니엘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 사람이 하나님께 받은 기별 중 가장 위대한 예언을 받게 되었습니다.

16. 하나님께서 권유하신 건강 기별의 힘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요?

빌립보서 4:1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거룩한 성령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우리 삶의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힘을 주실 뿐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에 전적으로 헌신하는 삶을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힘을 허락하십니다. 인간의 연약함으로 불가능해 보이는 것들이 하나님의 힘으로는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지도를 따라 건강한 삶을 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축복을 내려 주실 것입니다.

당신의 삶을 하나님께 굴복하여 더 나은 신체적 그리고 영적 건강을 위한 원칙을 받아들이길 원하십니까?